[판매촉진론] NATE ON(네이트온)의 시장분석과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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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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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환경분석
1. 제품분석
1)NATE
2)JUNE
2.경쟁업체 분석
1)KTF
2)LG Telecom
3.소비자 분석
4.모바일 환경분석
Ⅱ.시장 전략과 광고 구축
1.제품 포지셔닝
2.시장 세분화
3.광고 전략
4.광고 컨셉
- 본문내용
-
(1) NATE의 개발배경 및 역사
SK텔레콤은 초창기에 무선(無線) 인터넷 서비스인 n.TOP을 제공하였다. n.TOP은 휴대폰을 통해 증권, 예약, 전자우편, 위치정보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2001년까지도 SK텔레콤은 n.TOP을 차세대 주력 품목으로 선전해 왔다. 그런 SK텔레콤이 갑자기 n.TOP을 포기하고 막대한 자금을 들여 ꡐ네이트닷컴ꡑ(www.nate.com)이라는 새로운 포털 사이트로 유무선(有無線) 통합 인터넷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업체들과 이동 통신업계에서는 한편으로는 바짝 긴장하면서 SK텔레콤의 진의가 무엇인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였다. SK텔레콤은 네이트 브랜드 광고를 티저광고 형식으로 내놓았고 네이트의 첫 사업이 유선 인터넷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포털 사업이어서 SK텔레콤의 숨은 뜻을 제대로 알아내기가 어려웠다.
그 당시에는 국내 유선 인터넷 비즈니스는 수 백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도 광고와 유료 콘텐츠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제대로 된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지 못하였다. 무선 인터넷 분야는 그 편의성에도 불구하고 좁은 디스플레이 화면이라는 한계 때문에 유선 상에서 볼 수 있는 강력하고 다양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도저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PC, 휴대폰 뿐 아니라 개인휴대단말기(PDA), TV, 차량장착(VMT) 등 다양한 단말기가 등장하면서 좀 더 양질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SK텔레콤은 바로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단말기들을 활용, 유․무선 통신을 연계한 새로운 인터넷 비지니스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즉 PC를 중심으로 한 유선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전화단말기, PDA, VMT 등을 통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결합, 언제 어디서나 단말기기 사이의 연동(連動)을 통한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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