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Built-to-Last and Good-to-Great 유한킴벌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Built to Last
2.Good to Great
3.Industry Analysis
4.Company Introduction
5.Key Issue Identification
6.Success Factor Analysis
7.Conclusion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과정 및 산업 시장 분석

. 주제에 맞는 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조건 중에서 전환점 이후 15년의 수익률이 이전 15년 수익률의 3배이어야 한다는 점, 산업 추이와는 다른 추세를 보여야 한다는 점 등등의 부분에서 우리나라 기업 중 이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이 몇이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기업을 선정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 때 생각난 것이 경영전략에서 배운 교훈 중 하나가 기업은 한 Vision을 가지고 그 방향으로 꾸준히 추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전에 수업 중 교수님께서 우리나라 100대 기업 중 ‘세계초일류’가 비전이 아닌 기업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하셨던 점에 착안하여, 다른 조건보다도 확고한 비전을 가진 기업을 선정해서 연구해 보면 분명 다른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그래서 떠오른 기업이 ‘유한 킴벌리’였다.
‘유한킴벌리’에서 내세운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라는 모토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정도이니 이보다 확고하게 자신들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유한킴벌리는 1970년도에 설립되어 30년 이상의 역사를 지녔으니 다른 조건을 만족하고 있었고. 우리나라에 P&G가 들어왔을 당시 대한펄프 등 대부분의 펄프 산업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현재까지 그 영향을 받고 있으나 유한킴벌리만은 당시의 타격을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방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분명 Good to Great한 기업의 특성 중 몇몇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되었다. .
제지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폐기물의 처리 때문에 환경의 오염에 큰 피해를 준다고 한다. 유한킴벌리는 이점에 착안하여 환경에 대해 그다지 민감하지 않던 70년대에 이렇게 환경친화적인 이념을 세운 것이니 미래를 앞서는 전략을 지니고 있다는 점 또한 이 기업을 매력적으로 본 이유 중 하나이다.

다음에서 유한킴벌리가 제지 산업에서 오랜 기간 동안 뛰어난 성과를 올린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알아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삼성SDI/유한킴벌리/GM(제너럴모터스)/GE(제너럴일렉트릭)/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 GM(제너럴모터스)의 경영혁신사례, GE(제너럴일렉트릭)의 경영혁신사례, 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Ⅰ.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1. 회사 개요2. e-Business 추진전략3. PDM 추진전략4. 세부시스템 개발 사례1) VFD e-Design 시스템(PRO-V)2) LCD 패널 자동설계시스템(PRO-LCD)3) 제품/부품 승인원 시스템4) PDP 전용 PDM 시스템(PDP PLUS)Ⅱ.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1. 도입배경2. 특징3. 제도의 종합적 효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베네통은 전략적지연을 통해 예측에 대한 부담을 상당히 줄이고 있다. 앞에서 잠시 언급한 후염색기술과 80-20단계별 생산전략은 베네통의 전략적 지연을 실행하는 데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지연을 통해 베네통은 일반 의류업체들이 안고 있는 과다 재고에 대한 문제를 상당부문 해결하고 있음은 물론 즉시공급 체제의 구축, 신속반응 물류의 실현 등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경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환경 회계제도등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제도의 정착을 위해 환경회계를 적용하는 기업에 대해 대출지원, 우대금리 적용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제 2 절 국내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사례1 - 유한킴벌리(1) 유한킴벌리의 그린마케팅 도입배경1970년 3월 유한양행을 모기업으로 하고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사와 합작하여 세워진 유한킴벌리는 1971년 1월 크리넥스 티슈를 처음으로 선보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사례연구 등 숲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러한 활동은 정부, NGO, 시민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람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은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

  • [CSR] 전략적 CSR 개념, 테마 및 사례 분석
  • 전략적 CSR 개념CSR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적 CSR을 위한 테마선정과 사례- CJ 사례- 월마트 사례- BODY SHOP 사례- 탐스 슈즈 사례-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 사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IT전문인력 지원- KT의 IT 서포터즈- 신한금융그룹 사례- SPC그룹 사례- 유한킴벌리 사례- 코카콜라 사례  전략적 사회적 책임(CSR) 개념, 테마 및 사례 분석전략적 CSR의 당위성Porter and Kramer(2011)경쟁우위와 CSR 연계- “전략적 CSR은 비용의 개념이 아닌 기회, 혁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