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Built-to-Last and Good-to-Great 유한킴벌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Built to Last
2.Good to Great
3.Industry Analysis
4.Company Introduction
5.Key Issue Identification
6.Success Factor Analysis
7.Conclusion
- 본문내용
-
1. 기업 선정 과정 및 산업 시장 분석
. 주제에 맞는 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조건 중에서 전환점 이후 15년의 수익률이 이전 15년 수익률의 3배이어야 한다는 점, 산업 추이와는 다른 추세를 보여야 한다는 점 등등의 부분에서 우리나라 기업 중 이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이 몇이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기업을 선정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 때 생각난 것이 경영전략에서 배운 교훈 중 하나가 기업은 한 Vision을 가지고 그 방향으로 꾸준히 추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전에 수업 중 교수님께서 우리나라 100대 기업 중 ‘세계초일류’가 비전이 아닌 기업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하셨던 점에 착안하여, 다른 조건보다도 확고한 비전을 가진 기업을 선정해서 연구해 보면 분명 다른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그래서 떠오른 기업이 ‘유한 킴벌리’였다.
‘유한킴벌리’에서 내세운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라는 모토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정도이니 이보다 확고하게 자신들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유한킴벌리는 1970년도에 설립되어 30년 이상의 역사를 지녔으니 다른 조건을 만족하고 있었고. 우리나라에 P&G가 들어왔을 당시 대한펄프 등 대부분의 펄프 산업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현재까지 그 영향을 받고 있으나 유한킴벌리만은 당시의 타격을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방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분명 Good to Great한 기업의 특성 중 몇몇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되었다. .
제지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폐기물의 처리 때문에 환경의 오염에 큰 피해를 준다고 한다. 유한킴벌리는 이점에 착안하여 환경에 대해 그다지 민감하지 않던 70년대에 이렇게 환경친화적인 이념을 세운 것이니 미래를 앞서는 전략을 지니고 있다는 점 또한 이 기업을 매력적으로 본 이유 중 하나이다.
다음에서 유한킴벌리가 제지 산업에서 오랜 기간 동안 뛰어난 성과를 올린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알아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