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론] 도요타코리아의 한국시장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요타 코리아의 한국 시장 진출기
n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의 소개
n 한국 시장 진출의 시작
n 최고의 브랜드 렉서스
n 서비스망 확보를 위한 3S Concept의 딜러 Facility
n 한국 구성원으로 인정 받기 위한 노력 – 기업 이미지 개선 프로그램
n 한국 시장 진출의 결실
n 2005년 도요타 코리아가 직면한 위기들
수입 자동차 산업분석 및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n 한국 수입자동차 산업분석
n 도요타코리아의 전략적 대안
맺음말
Appendix
- 본문내용
- 2005년 3월 23일 도요타 코리아의 CEO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결국 21일 ‘뉴 GS’의 신차 발표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심했다. 얼마 전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지정으로 인해 독도 문제가 다시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TV, 신문 등 방송매체뿐 아니라 인터넷과 거리의 플래카드조차 반일 감정을 표현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이렇게 반일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그 동안 열정을 쏟아 부어 준비한 ‘뉴 GS’의 신차 발표를 강행할 수는 없었다. 이번 신차 발표는 2001년 첫 판매 이후 지속적인 고공 행진을 해오던 렉서스의 신모델로 도요타의 명성을 이어갈 야심작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까지 독도 문제로 인해 렉서스의 판매율이 부진해졌다는 증거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 수입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만을 거듭해왔던 도요타 코리아에게 이번 신차 발표 행사 취소는 크나큰 충격이었다. 그간 도요타 코리아의 노선은 일본 차에 대한 한국 시장의 반감을 걱정했었던 예상을 깨고 연일 기록을 갱신하는 순조로운 항해였다. 특히 딜러 시스템과 기업 이미지에 초점을 맞춰왔던 도요타 코리아의 전략은 적중했었고 한국 상륙 2년 만에 도요타의 대표 브랜드 렉서스를 한국의 최고 수입차 자리에까지 이르게 했다. 그리고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이러한 기록이 한동안은 지속될 것이라고 믿었다. 급격하게 산업의 환경이 변할 것이라고 예상되지도 않거니와 성공적이라고 입증된 한국 시장 진출 전략도 차질 없이 실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교과서 왜곡 이후 점점 커져만 가는 일본 수입차에 대한 한국인의 반감과 굳건히 1위 자리를 고수해왔던 BMW의 반격은 아직 상대적으로 한국 시장 경험이 부족한 도요타 코리아에게 있어서 이번과 같은 큰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었다. 따라서 오기소 이치로 사장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렉서스가 명성을 되찾기 위해 한국 시장 진출 전략에 변화를 꾀하여야 하는 것인가? BMW의 계속되는 반격을
- 참고문헌
-
매일경제신문 2004년 1월 5일자
헤럴드 경제 2004년 12월 21일
조선일보 2005년 3월 24일자
중앙일보 2005년 4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2002년 4월 2일자
한국경제 2005년 6월 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 수입자동차 100주년 기념 책자 (2003년)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홈페이지 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www.kama.or.kr
혼다 홈페이지 www.honda.co.kr
도요타 코리아 홈페이지 www.lexus.co.kr
렉서스 딜러 홈페이지 www.lexusdnt.com
아우디 홈페이지 www.audi.co.kr
이데일리 신문 www.edaily.co.kr
브랜드 스탁 경제 신문 홈페이지 www.brandstoc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