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mart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ase summary
2. Value Chain으로 본 Kmart의 문제점
3. 조직 내에서의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4. I2 프로젝트는 과연 적절한 선택이었는가?
5. 우리가 Kmart의 CEO 라면?
- 본문내용
-
Kmart는 1962년 설립되었고 공교롭게도 같은 해에 Wal-Mart도 첫 지점을 열었다. Wal-Mart는 그 이듬해부터 매일매일 저가 정책(everyday low price)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결정적으로 IT기술을 이용하여 각 상품들의 판매 현황을 추적, 필요한 상품들을 최단 시간 내에 공급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1970년과 1980년대에는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하여 자신들이 팔고 있는 모든 상품들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그 패턴을 연구하였다. 또한 공급자와의 관계에서도 특정한 상품의 공급을 늘리기 위한 시스템을 고안해 냈는데 그리하여 Wal-Mart는 업계 내에서 가장 정교한 Supply Chain System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런 정보 시스템의 이점을 갖추게 된 Wal-Mart는 Kmart와의 격차를 점점 더 벌이게 되어 1983년에 Wal-Mart가 1달러에 약 2센트 만을 제품 공급에 썼던 반면 Kmart는 1달러에 5센트 정도를 쓰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Wal-Mart는 똑 같은 상품을 약 3센트 정도의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1990년 Wal-Mart는 Kmart를 추월하여 현재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반해 Kmart는 판매촉진 정책을 펼쳤는데 매 주마다 지역 신문에 ‘blue light’라는 전단지를 사용하여 광고함으로써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였다. 이와 함께 1987년 Kmart는 정보 시스템을 현대화 하기 위해 10억불을 투자하게 되었다 하지만 Kmart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이후에도 수요를 예측하는데 그 데이터를 쓰기보단 오히려 매니저들의 판단에 의존했다. 또한 Wal-Mart가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해 집중을 했던 것에 반해 Kmart는 품목을 다양화 시키는 데에 주력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계획] 전략계획, 전술계획, 작업계획
- 하이트 진로의 일본진출사례와 향후 전략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innisfree)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설화수 마케팅전략과 STP,SWOT분석 및 향후전략제시
- [기업윤리] 윤리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레포트] 테슬라 기업분석 A+자료
- [경영혁신] 닌텐도(Nintendo)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마케팅조사론] 단국대학교 학생식당 이용실태및 만족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