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mart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se summary
2. Value Chain으로 본 Kmart의 문제점
3. 조직 내에서의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4. I2 프로젝트는 과연 적절한 선택이었는가?
5. 우리가 Kmart의 CEO 라면?
본문내용
Kmart는 1962년 설립되었고 공교롭게도 같은 해에 Wal-Mart도 첫 지점을 열었다. Wal-Mart는 그 이듬해부터 매일매일 저가 정책(everyday low price)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결정적으로 IT기술을 이용하여 각 상품들의 판매 현황을 추적, 필요한 상품들을 최단 시간 내에 공급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1970년과 1980년대에는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하여 자신들이 팔고 있는 모든 상품들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그 패턴을 연구하였다. 또한 공급자와의 관계에서도 특정한 상품의 공급을 늘리기 위한 시스템을 고안해 냈는데 그리하여 Wal-Mart는 업계 내에서 가장 정교한 Supply Chain System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런 정보 시스템의 이점을 갖추게 된 Wal-Mart는 Kmart와의 격차를 점점 더 벌이게 되어 1983년에 Wal-Mart가 1달러에 약 2센트 만을 제품 공급에 썼던 반면 Kmart는 1달러에 5센트 정도를 쓰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Wal-Mart는 똑 같은 상품을 약 3센트 정도의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1990년 Wal-Mart는 Kmart를 추월하여 현재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반해 Kmart는 판매촉진 정책을 펼쳤는데 매 주마다 지역 신문에 ‘blue light’라는 전단지를 사용하여 광고함으로써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였다. 이와 함께 1987년 Kmart는 정보 시스템을 현대화 하기 위해 10억불을 투자하게 되었다 하지만 Kmart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이후에도 수요를 예측하는데 그 데이터를 쓰기보단 오히려 매니저들의 판단에 의존했다. 또한 Wal-Mart가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해 집중을 했던 것에 반해 Kmart는 품목을 다양화 시키는 데에 주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론] kmart 케이마트 사례
  • Kmart를 외면하기 시작했고, 결국 Kmart의 재정상태는 파산을 면치 못하게 된다.이렇게 Kmart가 무너진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체계적인 정보 시스템에 대한 투자 부족이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겠다. 당시에는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Wall-Mart가 바코드 스캐너를 도입하고 체계적인 물류정보 시스템을 도입할 때 Kmart는 신문에 껴주는 광고지에 마케팅 비용을 낭비하고 있었다. Kmart의 경영진 역시 정보 시

  • 미국 월마트의 영국, 중국, 한국 진출사례
  • 사례를 보편화하여 모든 국가에 적용할 순 없다. 세계적 기업인 만큼 각 국가에 맞춰 능동적으로 수정해 나가야 한다. 무조건 새로이 그 국가에 정착하려는 작업보단, 인수 합병의 방법을 더욱 고려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게 진행 된다면 표면적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수치 뿐 아니라, 정서적 그 국가의 문화 정보를 그 무엇보다도 쉽게 얻을 수 있다. 한 국가의 정서나 문화 습성은 통계적으로는 절대 알 수 없다. 특히 한국은 정서 친근

  • [경영전략] 월마트의 글로벌경영과 해외진출 성공사례
  • 왜 강한가? - 시마다 요스케, 한수협출판부, 2004 신화가 된 전설적인 서비스 - 벳시 샌더스, 양영철 역, 미래지식, 2004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 미진출판센터, 2003소비자 코드를 제대로 읽어라 - 김재문, 경영컨설팅센터, 2002월마트 성공의 길 - 이광종, 한수협출판부, 2000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국일 증권경제연구소, 2000 샘월튼 - 샘 월튼, 저샘 월튼, 김남주 역, 우리문학사, 2000

  • [지식경영] 지식경영
  • 경영(computer management)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기초로 한 경영지식의 공유를 의미하며, 경영지식은 경영정보와 경영프로그램 그리고 경영 툴로 구성된다. 그리고 지식경영은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을 뜻한다. 조직과 기업을 시스템으로 분석하고 경영한다. 시스템이란 분업경영의 시스템화라고 정의한다. 가치 있는 지식에는 시간경영, 실천경영(practice management), 경영자간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있다(Arthur Andersen 사례). 미 생산성품질본부(APQ)는 지식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정보시스템 계획 : 정보시스템의 목적 결정2. 장기 정보시스템 계획 : 미래의 정보수요 및 시스템 결정3. 중기 정보시스템 계획 : 관리문제 결정4. 단기 정보시스템 계획 : 서브시스템의 개별적 운영문제 결정Ⅵ. 정보시스템 조직1. 경영계층의 유형 및 기능 2. 계층별 활용정보의 특성 3. 정보시스템 조직의 역할4. 정보시스템 조직의 기능5. 정보시스템 조직의 인력 및 조직관리Ⅶ.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요인Ⅷ.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1. 美 DB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