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mart k마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례의 요약
2. 환경분석
3. 대안
본문내용
Kmart 와 월마트는 비슷한 해에 영업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Kmart가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하지만 월마트는 IT기술을 밑바탕으로 한 'everyday low prices' 로 곧 Kmart를 추월하였다. 70년대 말-80년대 초에 월마트는 바코드 스캐너를 장치함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수요예측 및 제품수급망을 구축하였다. 이로써 Kmart에 비해서 달러당 3센트씩 비용을 더 적게 들이게 됐으며, 이는 곧 가격에 반영되게 되고 소비자에게 low price라는 메리트를 주게되어, 1990년, Kmart는 월마트에게 업계 1위를 내어주고, 2001년에는 Target에게 업계 2위의 자리도 내어주게 된다.
Kmart는 지역신문에 광고 등을 내는 촉진전략과 , 약국이나 서점등을 유치하는 등의 다각화전략을 사용했지만, Kmart가 가진 구식이고 오래된 것 같다는 나쁜 이미지를 떨쳐버릴 수는 없었다.
1994년의 부도위기를 이겨내고 나서, Kmart는 1999년 BlueLight.com 이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2000년 Charles Conaway를 CEO로 영입하는 등 여러 가지 면에 있어 쇄신을 꾀하였다. 그는 구조조정을 통해 직원수를 줄이고, 제품단가를 낮추는 등의 전략을 사용하였지만, 소비자에게 있어 다른 경쟁사와의 차별을 부각시키지 못하고, 채권을 막지 못해 결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요청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SEARS 백화점의 성공사례
  • 정보시스템 부문현황을 간략하게 나타내고 있다. Sears사의 경영환경Sears사의 정보시스템 부문환경- 사업다각화에 치중하느라 본래의 소 매 유통업에 소홀하였음- 유통산업 경쟁심화에 따른 매출 및 수익 감소- 메인프레임 환경에 의존하고 있었음- 비용구조의 불합리성 : 전산부문 예산 이 업종 평균은 1.2%인데 비해 매출액 대비 1.6%에 이름- 소매유통업체에 필요한 응용시스템을 갖추지 못했음 : 매출관련 구체적인 정 보

  • 미국 월마트의 영국, 중국, 한국 진출사례
  • 경영목표이다’라는 말처럼 출점에서 운영까지 가장 기본으로 지켜나가는 하나의 시스템이 되었고, 그것이 지금의 월마트를 있게 하였다 할 수 있다.* 저비용 운영구조의 요체1. 비용절감을 위한 작은 것에 철저한 본부의 운영 구조를 하고 있다. 2. 매주 주말에 열리는 ‘즉석 업무개혁 회의’, ‘실무반영 영업회의’가 영업혁신의 원동력이다. . 3. K-마트는 지면광고를 통한 세일광고에 주력하는데 반하여, 매월 1회 정도의 효과적인 이벤트 특매를

  • [경영전략] 월마트의 글로벌경영과 해외진출 성공사례
  • 1. 기업소개1965년 샘월튼에 의해서 애리조나주 뉴포트에서 창립된 월마트 성공의 원동력은 경영이념, 경영전략, 그리고 정보기술의 효과적인 결합에 기인한다. 소매업계의 후발주자로서 유통업의 대명제라고 할 수 있는 저마진의 현실화를 실현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을 적절히 연계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누릴 수 있었고, 1990년대 마침내 미국 최대의 소매 업체이던 Kmart, Sears 등을 따돌리고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이후에도 20%대의 고

  • [경영정보시스템론(MIS)] Ch4 Dirt Bike Cases & U.S. Steel, K-mart Case
  • 시스템이다. 항상 회사의 목표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고 개선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점은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System개발에 든 비용 회수 및 새로운 수익 확보할 수 있고 경쟁기업의 Business process 정보 획득 및 information system에 대한 지배력 강화시킬 수 있다. 물론 단점으로는 보안측면의 취약성과 경쟁기업의 이익확보란 단점이 있지만 회사적 차원에서 이익이 손해를 넘어서므로 경영적인 측면에서 훌륭한 결정이다.III. K-mart Case1.

  • [지식경영] 지식경영
  • 경영(computer management)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기초로 한 경영지식의 공유를 의미하며, 경영지식은 경영정보와 경영프로그램 그리고 경영 툴로 구성된다. 그리고 지식경영은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을 뜻한다. 조직과 기업을 시스템으로 분석하고 경영한다. 시스템이란 분업경영의 시스템화라고 정의한다. 가치 있는 지식에는 시간경영, 실천경영(practice management), 경영자간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있다(Arthur Andersen 사례). 미 생산성품질본부(APQ)는 지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