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telematics)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텔레매틱스
1. 텔레매틱스의 국내ㆍ외 시장 동향
2. 텔레매틱스의 실제 사례
3. 텔레매틱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80년대 안방극장을 주름잡던 외화 중에 '전격Z작전'이란 프로그램이 있었다. 잘 생긴 미남 주인공도 그렇지만 아직도 기억 속에 선명한 또 하나의 주인공은 '키트'라는 이름의 자동차. 드라마 속 '키트'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주인이 다가오면 저절로 문을 열어주고 주인의 기분에 따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해 들려주기도 한다. 복잡한 도로도 척척 알아서 안 막히는 길로만 골라 목적지에 도달할 뿐 아니라 악당들의 전과 조회서부터 생활정보까지 궁금한 건 뭐든지 알려준다. 이같은 꿈의 자동차 키트는 이제 텔레매틱스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다. 여기서 텔레매틱스란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on)의 합성어로 자동차와 이동통신의 결합을 의미하며, 이동통신과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에 시기적절한 위치정보 기반의 안전 서비스, 사무 환경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서비스 및 금융, 예약, 상품구입 등의 기타 개인화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통신의 대명사로 대변되는 음성전화가 가정전화, 직장전화, 자동차 전화(일명 Car Phone), 휴대폰 등으로 진화해 왔으며, 정보 단말기의 경우도 직장 내 워크스테이션, 가정용 PC, 개인용 노트북 등을 거쳐 자동차용 PC가 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비스도 최초의 연구기관의 공동연구용 네트워크에서 시작되어 개인의 엔트테인먼트용 네트워크, 직장의 상거래용 네트워크로의 진화를 거쳐 부품과 기계의 집합체인 자동차용 네트워크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 3가지 진화의 접점에서 탄생된 서비스가 바로 텔레메틱스인 것이다. 현대인의 일상생활의 30%이상이 이루어지는 자동차 내 공간에서 ‘달리는 사무실’로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그래서 더 많은 통신수요를 발생시키고, 더욱 많은 자동차의 효능을 느끼며 새로운 기술과 접목된 장비의 구매를 아끼지 않도록 하고자 하는 이동통신업체, 자동차업체, PC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텔레매틱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가히 자동차와 운전자, 승객, 자동차 관련 서비스 사업자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제시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텔레매틱스의 국내외 동향과 함께 그 사례를 소개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며 더하여 개선 방안 및 전망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은모 저, 이젠 텔레매틱스가 자동차 문화를 바꾼다, 진한도서, 2002
임은모 저, 텔레매틱스 세상, 진한엠엔비, 2004
http:// blog.naver.com/hjo0075 명사십리
http:// www.itelematics.org KOTBA (사)텔레매틱스 산업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매틱스에 대해서
  • 텔레매틱스 미래 전망-최신 텔레매틱스 산업의 동향과 시장확대 가능성을 연구, 2003. 3..문형돈, 이재환, 텔레매틱스 서비스 도입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휴전략, Telecommunication Review 제 13권 1호, SK Telecom, 2003. 2..박팔현, 텔레매틱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3대 과제, LG주간경제 743호, 2003. 9.. http://kidbs.itfind.or.kr/WZIN/jugidong/1178/117802.htm. http://www.kora.or.kr/kora/radar/200307/sub9.html 1. 텔레매틱스(Telematics)의 의의운송수단의 이동 중에 정보가 제

  • [마케팅관리] 네이트 드라이브의 미래
  • 대해서만 개별 요금이 부가 되어야 한다.7. 네이트 드라이브 또는 자신이 쓰고 있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의 contents 중 어느 것이 가장 만족스러우신지 그리고 그 이유는?a. 길안내 b.긴급 서비스 c. 안전 운전 도우미 d. 주변 시설물 서비스 e. 실시간 교통 정보 서비스 f. 맛집, 여행g. 오토 리더스 h. 기타이유 ( )8. 네이트 드라이브 또는 자신이 쓰고 있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의 contents 중 어느 것이 가장 불만족스러우신지 그리고 그 이유는?a. 길안내 b.긴급

  • [과학과 문화] 과학기술의 발전이 미래사회에 미치는 영향 - 6T를 통해
  • 텔레매틱스 (Telematics)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운송수단의 이동 중에 정보가 제공되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말한다. 다시 말해 차량․항공․선박 등 운송장비에 내장된 컴퓨터와 무선통신기술, 위성항법장치, 인터넷에서 문자신호와 음성신호를 바꾸는 기술 등에 의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무선데이터 서비스이다. 텔레매틱스의 기본 기술은 차량과 센터를 연결해주는 이동통신 기술, 차량의 진

  • [마케팅] 텔레매틱스 -현대모비스의 eXride
  • 마케팅 최근이슈PROJECT : 텔레매틱스현대 모비스 eXride 목 차Ⅰ. 자동차 문화의 진화 : 텔레매틱스1. 텔레매틱스를 선정한 이유2. 텔레매틱스의 정의3. Trend of telematics 분석Ⅱ. 시장환경 분석1. 텔레매틱스 시장 현황 및 특징2. 자사분석 : 현대모비스의 eXride3. 경쟁자 분석4. 소비자 분석Ⅲ. 소비자 욕구형성 문화형성1. 소비자의 욕구 분석2. CUSTOMER VALUEⅣ. 4P 분석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Ⅴ. 마치며.Ⅰ. 자동차 문화의 진화 : 텔레매틱스1.

  • 자동차 기술과 IT 컨버전스
  • 텔레매틱스와 위성라디오 단말의 차량 탑재가 본격화ㆍGM은 2007년 자사의 전 차종에 온스타 단말을 탑재할 계획ㆍXM Satellite Radio와 Sirius는 GM, 혼다, 포드 등과 독점계약을 체결하여 미국 내 출시차량 의 약 80%에서 위성라디오가 표준옵션 (05년)□ 최근 수년 간 자동차용 IT기기 및 서비스의 보급이 기대 대비 미흡-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수년 전부터 차세대 유망분야로 주목받았으나 현재까지 대중적 인 시장 형성에는 미흡ㆍ세계 최대 텔레매틱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