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킨라빈스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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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우리나라의 아이스크림 시장

Ⅱ. 본론

1. 베스킨 라빈스(Baskin Robbins)에 대해서
(1) 베스킨라빈스의 탄생과 우리나라 진출
(2) 활동내용
(3) 매출액
2.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3. 경쟁사 분석
(1) 하겐다즈
(2) 나뚜루
(3) 드라이어스
4. 산업구조 분석
5. SWOT 분석
6. STP 분석
7. 4P'S 분석

Ⅲ. 결론

1. 베스킨라빈스의 미래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아이스크림 시장

우리나라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우선 슈퍼에서 파는 비교적 단가가 싼 제품을 판매하는 일반아이스크림 시장과 아이스크림의 상표를 내걸고 매장을 내어 파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성장에 따라 사회, 문화적인 수준이 높아지면서 우리의 식생활도 예전보다는 한층 더 다양화, 고급화되고 있다. 그에 따라 소비자의 입맛도 역시 변해가고 있는데, 특히 빙과류에 있어서 소비자는 그 옛날의 스틱에 팥 앙금 얼린 「아이스케키」수준의 빙과류보다는 소득이 높아진 만큼 더 고급스러운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초기 단순한 형태의 아이스크림 소비성향이 고급아이스크림 소비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 더불어 아이스크림의 종류도 다양해져 프리미엄, 수퍼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이스크림 전문업체들도 생겨나기 시작하였는데,「베스킨라빈스」나 「하겐다즈」 등의 외국 브랜드와 「나뚜루」 라는 국내 브랜드 등이 그 예라 하겠다. 그러나 롯데에서 시작한 아이스크림 전문업체인 「나뚜루」는 현재 상당히 고전을 하는 중인 것으로 보는 데 이는 국내 소비자들의 고급 아이스크림 선호도가 외국 지향적인 것이 많으며, 양산체제와 프랜차이즈 체제의 차이에서 오는 가격경쟁력, 유통체계의 차이에서 오는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기반이 약한 국내업체가 그들과 경쟁한다는 것이 무리라는 것도 사실이다.
외국 브랜드의 아이스크림 소비방향은 점포에 앉아서 먹는 형태로 전문점화 되어 있으며, 국내 브랜드의 아이스크림은 대부분 길거리나 사무실이나 집 등의 공간으로 가지고 와서 소비하고 있다. 최근 가족끼리 집주변의 외출과 더불어 간단한 외식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어울리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에 왔다. 또 99년초 여름 외식업체인 맥도널드에서 아이스크림을 매장에서 즉석 아이스크림 제조기로 직접 생산하여 300원에 판매를 했었는데 물량이 딸려 팔 수 없을 정도의 인기를 누렸다. 최근 외식동향의 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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