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1인 미디어(블로그) 시장의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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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고 객 분 석
(1) 왜 블로그를 사용하는가?
(2) 누가 블로그를 사용하는가?
(3) 어떤 용도로 블로그를 사용하는가?
3. 산업 구조 분석
(1) 시장 점유율
(2) 다른 기능과의 연관성
(3) 경쟁구조
1) 공급자의 교섭력
2) 수요자의 교섭력
3) 잠재적 경쟁자
4) 대체제의 위협
5) 내부 경쟁
가. 싸이월드 미니홈피 나. 다음 플래닛
다. 네이버 블로그 라. 야후 블로그
마. MSN 홈피 바. 버디버디 블로그
사. 이글루
4. 수익구조 분석
(1) 간접수익
(2) 직접수익
5. 블로그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분석
(1) First-mover : 싸이월드
(2) Late-mover : 네이버 블로그
6. 결 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인 미디어 즉 블로그(Blog)는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싸이트를 지칭한다. 블로그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자료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 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기도 했다. 우리 나라에는 싸이월드의 엄청난 성공에 의해 ‘미니홈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만든 사람이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들에 대해 올린다는 것이다. 기존의 인터넷 포털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했으나 각 개인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블로그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서 모아두거나 특정 사람 둘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있으며, 또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보서비스’의 측면이 부각되는 블로그의 특징 때문에 블로그가 단기 초기 한때의 유행일 것이라는 우려를 잠식하고 계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은 블로그들의 장점으로 인해 블로그 시장은 2003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2003년 동안 순방문자, 폐이지뷰 등이 모두 급격히 상승하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되었다. 2004년 네이버, 야후, 엠파스가 검색과의 연동 서비스로 블로그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또다시 순방문자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후 2004년 4월에는 블로그 미니홈피 서비스의 페이지뷰는 클럽형 서비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급격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시장을 선도해가는 블로그 산업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잡고 있고, 네이버의 블로그는 후발진입자 중에서도 가장 큰 성과를 보이는 사이트로 현재 상당히 부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 적>
· 레베카 블러드(2003) ,『블로그 1인 미디어 시대』, 전자신문사
· 박창신(2004) ,『퍼스널 미디어(디지털 경제의 신 승부처), 디지털 미디어 리서치
· 채지형(2005)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 제우미디어

<논 문>
· 김지수(2004),『1인 미디어, 블로그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 이세미(2004),『개인 웹미디어 사용자 인터렉션에 관환연구』, 한국과학기술원
· 김지수(2004),『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 정경애, 한재민(2004), 『성공적인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진화과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보고서>
· 김은환, 1인 미디어 분석 – 블로그, 미니홈피, 랭키닷컴, 2004-10
· 이상현, 블로그가 언론사 닷컴을 살릴 것인가?, 신문과 방송, 2004-10

<웹사이트>
· 싸이월드 : http://www.cyworld.com
· 다음 :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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