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CRM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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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RM이란?

2. CRM사례
- 이동통신회사(SKT, KTF, LGT)
- CGV
- 롯데백화점
- 은행

3. 맺음말
본문내용
1. CRM이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라고도 함.

- 고객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제고하고 기업 및 조직의 지속적인 운영, 확장, 발
전을 추구하는 고객관련 프로세스 및 활동


1) 이동통신 시장환경

- 현재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포화상태(3천4백만명)

- 고객이탈율의 증가(의무기간의 없어짐)

(이탈 고객 한명을 막는 비용은 신규고객 한명을 더
유치하는 것의 1/3~1/5  정도)

- 2004년부터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으로 고객유치 경쟁
심화

2. CRM사례 (이동통신회사)
고객이탈방지
- 기업이 고객정보를 분석해서 각 고객에 대해 ‘우리 회사를 떠날 확률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나타내는 고객이탈 스코어(churn score)를 산출하여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뽑아 내고 이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계속 머물러 있게 하고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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