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의 서비스 3공간 분석 [증권사 영업장의 공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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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공간이란 무엇인가?
1) 영업점의 3공간 구조
2) 영업점 공간의 4가지 유형
3) 영업점의 공간 분석

2. 금융사에서의 고객만족 마케팅 전략
1) 금융사에서의 고객만족 전략 구축 방안
2)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3) 외국은행의 개인고객마케팅 전략에 의한 점포 계획

3. 증권사 영업장의 공간 분석
1) 정보 공간
2) 업무 공간
3) 영업 공간 및 상담 공간
4) 고객 서비스 공간
5) 부대 공간
6) 기타 공간

본론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비스 공간이란 무엇인가?
1) 영업점의 3공간 구조
2) 영업점 공간의 4가지 유형
3) 영업점의 공간 분석

2. 금융사에서의 고객만족 마케팅 전략
1) 금융사에서의 고객만족 전략 구축 방안
2)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3) 외국은행의 개인고객마케팅 전략에 의한 점포 계획

3. 증권사 영업장의 공간 분석
1) 정보 공간
2) 업무 공간
3) 영업 공간 및 상담 공간
4) 고객 서비스 공간
5) 부대 공간
6) 기타 공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 생활 중 거의 전부가 서비스 세계로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는 이루 셀 수 없이 많은 서비스 편익을 누리고 있다. 영업점에서는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이 존재하는데, 나는 그러한 영업점 중에서도 IMF 외환 위기 이후 국내 금융시장이 완전히 개방되면서 국내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게 된 증권 회사의 서비스 공간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경쟁이 치열해 지고, 이에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고객만족 경영 아래 고객과 가장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곳으로서 영업장의 환경조성이 가장 구체적인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서비스 공간’이라는 개념에 대해 먼저 짚어 본 다음, 고객만족 경영이라는 증권사들의 경영 전략 중에 고객편의성의 영업장 환경조성과 고객이 중시하는 공간구성을 중점으로 논의해 보겠다. 본격적인 증권사 영업점의 공간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위에서 언급했던 증권사의 고객만족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단하게 고찰한 다음, 그에 따른 영업장 공간 분석을 논의하겠다.


Ⅱ. 증권사 영업장의 공간 분석

1. 서비스 공간이란 무엇인가?

1) 영업점의 3공간 구조

모든 판매 영업점은 3공간이 존재한다. 상품을 진열한 공간을 상품공간이라 하며, 고객을 접객하기 위한 공간이나, 점원 고유의 업무를 위한 공간, 영업점 관리를 위한 공간을 점원공간이라 한다. 고객공간은 고객 행위를 하는 공간으로 상품공간과 점원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공간을 말한다.

2) 영업점 공간의 4가지 유형

(1) 접촉형 공간
?상품공간 : 점포 전면에 위치
?매점내부 : 상품공간과 점원공간만 존재
?고객공간 : 상품공간 앞 고객 스스로 확보


참고 자료
<단행본>
1. 김연성?박영택?서영호?유왕진?유한주?이동규 공저, 서비스 경영, 법문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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