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HJC(홍진크라운)중소기업경영성공사례와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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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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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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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회사개요
2) 회사소개
3) 비전소개
4) 사업소개
3. 시장성과 환경분석
4. HJC의 성공요인 분석
5. 앞으로의 전략방안
6. HJC가 주는 시사점
7. 느낀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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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성과 환경분석
1994년 말 미국의 오토바이 전문지 'Motors Industry'를 받아본 일본의 쇼에이(SHOEI) 관계자들은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 미국에서 오토바이에 관한 한 최고로 꼽히는 이 잡지의 미국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매년 부동의 1위를 지켜오던 쇼에이가 무명의 한국기업인 홍진크라운(현 HJC)에게 헬멧 시장 점유율 1위를 빼앗겼기 때문이었다. 당시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등 주요 시장을석권하고 있었던 50년 역사의 헬멧 업계 세계 1위를 자랑하던 쇼에이에게 있어 이는 엄청난 충격이었다. 그러나, 이러한충격은 단지 일회성에 불과할 것이며 향후 다시 1위에 올라설 것이라는 것이 당시의 지배적인 관측이었다.
그러나, 1995년 이후 쇼에이는 단 한번도 미국시장 1위로 올라서지 못했다. 더구나 홍진크라운과의 시장 쟁탈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던 중 부도를 맞게 되면서 쇼에이의 경영권은 96년 미쓰비시(三農) 그룹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그리고 미쓰비시도 한국의 '무명기업' HJC를 넘어서지 못하고 말았다.
1996년 말 'Motors Industry'지에서 220여 개 대형 딜러를상대로 조사한 결과 HJC는 일반용 헬멧에서 38%의 딜러가 1위 업체로 꼽아 쇼에이(26%)를 크게 앞질렀다. 경주용 헬멧 분야에서도 2위 기업인 이탈리아의 뷔페(13%)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42%로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2002년, HJC는 세계 최대의 오토바이 시장인 미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부동의 1위 상표로 자리매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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