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한국기업의 디자인 경영 현황 분석 및 향후 발전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 한국기업은 왜 디자인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Ⅱ.본 론
1.디자인 경영의 정의
2.한국 기업의 디자인 경영현황
(1)디자인 경영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일부 한국 기업들
(2)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현재 상황
3.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을 위한 구체적 발전방향 모색
(1)전략 1. -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2)전략 2. -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 분야로 확장한다.
(3)전략 3. - 자기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4)전략 4. - 트렌드(Trend)를 앞서가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5)전략 5. - 디자인에 문화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6)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 한국기업은 왜 디자인 경영을 필요로 하는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미 1960년대부터 디자인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디자인 경영이라는 용어가 주요 화두로
대두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디자인 경영에 대한 관심일 고조되고 있다.
‘어제는 가격이, 오늘은 품질이, 내일은 디자인이 결정한다’는 세간의 말에서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
할 수 있으며, 미국의 시사주간지「비지니스 위크」또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수단이 ‘기술(1960)
→ 마케팅(1980) → 디자인(1990)‘의 순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70년대까지는 기술, 80년
대는 마케팅, 그리고 90년대에 들어서서는 디자인이 경영전략의 핵심을 차지하게 된 것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이행과정에 따른 자연스런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 기업의 기술수준이 거의
평준화된 상황에서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은 개성과 감성이 강조되는 디지털
시대의 중요한 경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기술의 시대(Engineering Era)
1980년대
마케팅의 시대(Marketing Era)
1990년대
디자인의 시대(Design Era)
< 표1. 시대별 기업 경쟁 우위의 원천 >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존 맥아더(John MacArthur, 1989) 학장은 "범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
전략의 새로운 차원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디자인과 경영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고 하였을 만큼 이제 디자인경영에 대한 세계적 수준은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는 단계가 아니라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발전시켜야 나가야 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싶은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의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 협조가 체계적으로 필요
하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경영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책
정경원, 디자인 경영(안그라픽스, 1999)
정경원,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웅진북스, 2003)
김호곤, 디자인 경영 전략(한울, 2003)
신언모, 고객을 사로잡은 디자인 혁신(살림, 2004)
조동성,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디자인 네트, 2005)
이문규, 디자인&마케팅(형설, 2004)
2. 논문 ․ 보고서 ․ 신문기사 자료
강승훈, LG경제연구소 보고서 자료(LG주간경제 722호, 2004. 3. 24)
Seri 포럼, 한국 디자인 특성 연구를 통한 디자인 특화 전략(2003)
강태영,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영 의식 실태 조사(한국 디지털 디자인 학회 논문, 2004)
정경원, 기업을 디자인하자(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2003. 11)
홍성수, 기업 디자인경영 전략의 실제(디자인 전략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2004)
이승진, 월간 기업나라 투고 기사(2003. 5)
3. 웹사이트
한국 디자인 진흥원 http://www.designdb.com/kidp/
한국 디자인경영 연구원 http://www.ikdmi.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자료평가
- 괜찮네요 찾던내용이어서 다행이에요
- li0***
(2011.11.01 23:39: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