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1의 영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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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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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21 선정이유
회사소개
· 기본정보
· 주요사업분야
· 조직도
주요연혁
EC21의 영업방식과 다른 기업들의 영업방식과의 차이점
1. 중계위주의 영업
2. B2B 전문영업
3. 광범위한 대상의 영업국가
4. 온라인 위주의 영업
EC21 업무 분야
1. 해외시장조사 부문
2. 바이어 발굴 부문
3. 전시 / 컨벤션 부문
4. 홍보 컨텐츠 제작 부문
영업프로세스
사후관리
EC21의 성공 사례
논의&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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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업들은 대부분 B2C 인데 비해 B2B 영업은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해왔다. 때문에 B2B영업의 프로세스에 흥미를 느꼈고 그중에서도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는 대부분의 기업과 달리 EC21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중계업무로 영업을 한다는 점이 독특하게 느껴졌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성격이 ‘영업’에 초점을 맞춘 이번 발표주제와도 잘 부합된다고 판단해서 조사를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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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21의 영업방식과 다른 기업들의 영업방식과의 차이점
1. 중계위주의 영업
<일반적 기업의 영업방식>
보통의 영업은 위의 그림처럼 제품/서비스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판매와 지불을 수행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중간상을 포함하는 유통체계도 매우 흔한데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제품이나 서비스가 도매상 혹은 대리점과 같이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중간상을 거쳐 구매자에게 전달되는 형식을 띄고 있다.
<EC21의 영업방식>
반면 EC21의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의 중간상 역할을 하고 있지만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EC21을 거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제품과 서비스가 거쳐 가는 중간상의 역할이라기보다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거래 성사를 도와주는 중계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판매자가 진출하기 원하는 시장을 조사해주고 그곳의 바이어들과의 연결을 성사시키고 판매 전략을 함께 컨설팅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영업방식과의 핵심적인 차이점이다.
이러한 형태의 비즈니스는 부동산, 결혼중계업체 등의 영업방식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보통 입주자는 이사하고자 하는 지역의 매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때문에 부동산이라는 중계 업체를 통해 매물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소유주와 만나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때 부동산이 하는 중계자의 역할이 EC21의 역할과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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