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폭스바겐의 구조조정 위기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9 / 2018.05.09
  • 2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기업의위기대응전략
II. 본론
1.   현대자동차사례
•  현대자동차의위기
•  현대자동차의위기대응전략
•  전개양상및노사양측의입장
•  결과및실패요인분석
2.   폭스바겐사례
•  폭스바겐의위기와현대자동차와의유사성
•  폭스바겐의위기대응전략
•  전개양상및노사양측의입장
•  결과및성공요인분석
3.   현대자동차와폭스바겐비교분석
III. 결론
1.   요약
2.   시사점
본문내용
기업 위기 대응의 대안 - 협력적 노사관계
경제침체와 외환위기
97년 외환위기 08년 금융위기 자동차 산업내 잉여노동력 발생 경쟁력 하락
자동차 산업의 기계화
기업의 위기 대응 방안
(조직) 구조조정
조업 단축 무급 휴가 명예 퇴직 희망 퇴직 조기 퇴직 정리 해고
유연 시간 근로제 작업의 재편성/작업시간 조정 탄력적 근로 시간제 선택적 근로 시간제 주 5일 근무 교대제 워크셰어링
직무 태도에 부정적 향 조직 구성원간의 갈등
고용보장 가능/ 실업해소 효과
공장운 및 기계 가동시간 연장 가능
참고문헌
강수돌(2000),기업의고용조정과노동조합:현대자동차와폴크스바겐사의비교, 한독경상학회,경상논총,21호,pp.1~30. 김찬희(2014년5월15일),“[기획]기업들은왜구조조정에뛰어드는가…⋯외환위기 학습효과“돈안되는기업접어야산다””,국민일보,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 d=0008322673&cp=nv에서검색. 이상민(2006),독일폴크스바겐사의유연적근로시간제도,한국노동연구원,국제노 동브리프,4권1호,pp.48~58. 한예경(2014년2월20일),“한국50대브랜드가치총116조…⋯삼성.현대차가3분 의1”,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276231에서검 색. 허창수(2010),독일의동반자적노사문화를통한일자리창출과한국사회에의함의 :독일폴크스바겐모델을중심으로,한국지역사회학회,지역사회연구,18권 1호,pp.15~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파업관련사례
  • 자동차시장 점유율 12%를 기록.IMF 경쟁위기 이후 대우그룹에 인수됐으나 대우 사태때 워크아웃대상 선정되어 2004년 10월 중국상하이차에 인수됐음. 하지만 2009년 초 상하이차는 경영난색을 표명하며 한국시장에서 철수 법정관리 상태 전환. 구조조정안에 2,600여명 감원계획이 발표되자 노측과 사측 노측과 사측은 대립하였으며, 현재 77일간의 겪은 후 노사 화합을 통해 재기를 다지고 있다.   쌍용자동차파업에 관한 사례로는 최근에 일어난 큰 이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ⅴ. 현안

  • [조직이론] 현대자동차 조직분석
  • 현대자동차를 상징하는 컬러는 HMC BLUE라 칭하며 신뢰를 뜻한 wrapbody wrap contentwrap content contentb 다.(5) 주요 연혁▷ 1967년 -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설립▷ 1976년 -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 시판▷ 1984년 - 엑셀 시판▷ 1985년 - 미국 현지법인 설립▷ 1986년 - 엑셀 첫 미국 수출▷ 1987년 - 엑셀 3년 연속 미국 베스트 판매 수입 소형차▷ 1994년 -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 1996년 - 전 차종 생산누계 1천만대 돌파, 남양 종합기술 연구소 준공▷ 1998년 -

  •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사례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ⅴ. 현안

  • [자동차생산방식][자동차][생산방식][폭스바겐][현대자동차][도요타][NUMMI]자동차생산방식과 폭스바겐, 자동차생산방식과 현대자동차, 자동차생산방식과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자동차생산방식과 NUMMI 분석
  • 폭스바겐의 경영진은 기업구조의 재조직화전략으로서 그룹노동을 새롭게 재구성한다. 이 때 그룹노동은 자율적 조직개념에 따라 구성되기 보다는 반자율적이고 부분자율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면적인 기업구조의 재편 없이 자율적 노동조직을 독자적으로 형성해내기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반증해주는 중요한 사례였다.Ⅱ. 자동차생산방식과 현대자동차울산의 현대자동차 - 이하 현대 울산공장 - 에 대한 조사는 조장급 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