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한국고속철도(K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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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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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속철도의 정의
2. 고속철도의 연혁
3. 고속철도의 특징
빠른 고속철도
안전한 고속철도
편안한 고속철도
깨끗한 고속철도
첨단기술의 고속철도
4. 고속철도의 기대효과
경제적 효과
산업적 효과
사회, 문화적 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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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의 정의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1964년 일본의 도카이도 신칸센(도쿄~신오사카)이 세계 최초로 210km/h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속급속도로 발전해 각 국이 속도향상을 위한 기술, 연구 개발에 매달려 현재는 시속 300km/h 대의 고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현재 운행되는 모든 고속열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어 고속철도를 고속전철이라고도 한다
(2) 안전한 고속철도
기관사 운전감시 시스템
열차운행 중 기관사에게 심장마비와 같은 갑작스런 신체적 장애로 안전운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최첨단 제동장치
프랑스 TGV는 발전제동,마찰 제동의 2중 시스템으로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 고속철도는 보다 더 확실한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생제동 방식을 추가한 3중 제동 시스템을 채택해 더욱 안전한 정차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충격 흡수장치
차량의 선두부에 허니컴(벌집) 모양의 충격흡수장치를 설치하여 300km/h 주행시 700kg의 물체와 직접 충돌할 경우에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탈선 방지 효과와 주행 안정성을 추구하였다.
차량내 화재방지 설비
고속철도 차량은 화재방지를 위하여 차량 내 천장, 바닥, 의자 및 전선류 등 모든 자재를 유독가스가 거의 발생되지 않는 난연성, 무독성 자재를 사용했으며, 각종 화재감지 및 경보 설비가 완벽하게설치되어 있다.
기타 안전설비
속도 및 사건 기록 시스템, 사행동 및 탈선방지 시스템, 각종 선로 안전설비 장치 등 다수의 안전설비들이 고속철도의 안전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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