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한국고속철도(KTX)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속철도의 정의

2. 고속철도의 연혁

3. 고속철도의 특징
빠른 고속철도
안전한 고속철도
편안한 고속철도
깨끗한 고속철도
첨단기술의 고속철도

4. 고속철도의 기대효과
경제적 효과
산업적 효과
사회, 문화적 효과
본문내용
고속철도의 정의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1964년 일본의 도카이도 신칸센(도쿄~신오사카)이 세계 최초로 210km/h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속급속도로 발전해 각 국이 속도향상을 위한 기술, 연구 개발에 매달려 현재는 시속 300km/h 대의 고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현재 운행되는 모든 고속열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어 고속철도를 고속전철이라고도 한다


(2) 안전한 고속철도

기관사 운전감시 시스템
열차운행 중 기관사에게 심장마비와 같은 갑작스런 신체적 장애로 안전운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최첨단 제동장치

프랑스 TGV는 발전제동,마찰 제동의 2중 시스템으로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 고속철도는 보다 더 확실한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생제동 방식을 추가한 3중 제동 시스템을 채택해 더욱 안전한 정차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충격 흡수장치
차량의 선두부에 허니컴(벌집) 모양의 충격흡수장치를 설치하여 300km/h 주행시 700kg의 물체와 직접 충돌할 경우에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탈선 방지 효과와 주행 안정성을 추구하였다.
차량내 화재방지 설비
고속철도 차량은 화재방지를 위하여 차량 내 천장, 바닥, 의자 및 전선류 등 모든 자재를 유독가스가 거의 발생되지 않는 난연성, 무독성 자재를 사용했으며, 각종 화재감지 및 경보 설비가 완벽하게설치되어 있다.
기타 안전설비
속도 및 사건 기록 시스템, 사행동 및 탈선방지 시스템, 각종 선로 안전설비 장치 등 다수의 안전설비들이 고속철도의 안전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관광수입 관광지출 관광수지2003년 1월 403.100 812.100 -409.0002월 415.600 608.500 -192.9003월 454.300 624.900 -170.6004월 411.100 452.200 -41.1005월 360.100 539.700 -179.6006월 319.100 683.600 -364.5007월 388.700 883.600 -494.9008월 419.500 854.000 -434.5009월 516.100 740.900 -224.80010월 535.300 653.200 -117.90011월 466.700 621.800 -155.10012월 551.400 661.400 -110.0002004년 1월 399.400 731.500 -332.1002월 438.600 682.400 -243.8003월 511.800 690.700 -178.9004월 471.300 710.000 -238.7005월 535.400 665.300 -129.9006월 498.700 847.700 -349.0007

  • [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산업의 성장 국내 저가 항공사와의 경쟁 외국 저가 항공사들의 한국 노선 진출 고속철도(KTX)와 고속버스 서비스에따른 항공이용객의 이탈1. 강점 (Strengths)1) 저가의 가격 경쟁력제주 항공은 기존의 대형 항공사 가격의 70%정도 수준에서 운임요금을 받고 있다. 이렇게 가장 큰 가격적인 부분에서의 상대적 우위를 차지함으로써 저렴한 가격을 통해서 항공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제주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철도여행 을 관광자원으로써는 어떤지 접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최근 우리 기술의 한국형 고속철이 시속 353km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접했 다. 운행 최고 시속이 300km인 KTX의 속도를 능가하는 ‘고속’철이 머지않아 등장할 것 이다. 철도 여행이 ‘사이 공간’을 앗아갔다는 것에 동의하더라도 더욱 빠르고 편리해진 철도 여행은 빼앗아간 것 이상의 것을 여행자들에게 안겨주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여행에 서는 물리적인 공간만

  • [관광사회학] 관광 산업 내 여성의 지위
  • 한국여성개발원, ⌜문화관광정책의 성 분석 및 성주류화 방안⌟,2006, p.74.위의 표에서 관광분야 여성인력이 고용상의 지위에 있어서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여행 관련업의 경우는 상용종사자의 규모가 남녀 간에 거의 유사한 약 86%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숙박업에서 여성의 상용종사자 비율이 남성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과는 다른 면이다. 그러나 임시 및 일용종사자의 비율을 보면 숙박업과 마찬가지로 여성근로자들이 남성의 약 두

  • [경영전략] KTX 현황과 발전방향 모색
  • JR이 왠만한 오테민철 한개정도는 맡고 있으므로 경쟁이 됨■ 요금이 비싼데 서비스까지 나쁘면 굳이 JR을 이용하지 않으므로 서로가경쟁이 되고 있는 것 시베리아 횡단철도(기회)■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물류 질서의 개편 2 자원 공급망의 확보와 한러 경제 협력의 강화 3 남북 경제 협력의 활성화 4 한국 경제의 편향성 극복■ 해결해야 할 과제1 북한과의 조율 2 선로 통일기회의 초석KTX나타난 문제점은 보완하고강점은 극대화시키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