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마케팅] Chapter2. 여행규정과 위험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동기
2.◎ 2.2 국내외 관광기반시설
3.◎ 2.3 여행사업의 위험요소

본문내용

◎ 주제선정동기
여행·관광산업에 있어 기반시설은 밑받침을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기반시설이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광객을 유치하고 그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함이다.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지역에는 일정수준의 기반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자연보호 지역을 방문하더라도 기반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도로, 숙박시설, 그리고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방법 등 모두 중요하다. 여행·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공 기반시설과 민간 기반시설 모두가 필요하다.
그리고 여행·관광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때는 위험요소가 따르게 마련이다. 그래서 여행산업의 위험요소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위험은 수익이나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하고 중요시 여겨진다. 기업은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위험요소를 줄임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기반시설은 여행·관광산업을 지탱하는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위험요소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자 하여 선정하였다.



◎ 2.2 국내외 관광기반시설
2-2. ⑴길라잡이(p.35)
*도시의 독특한 특색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대 문명과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
→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그 도시만의 특색이 점점 사라져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교재에서처럼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 글로벌 음식점과 카페 등이 생겨나면서 어느 국가 어느 도시를 가도 비슷한 음식점과 가게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도시의 특색을 살리자고 해서 위의 현대문명과 기술을 수용하지 않아서는 안 될 것으로 판단된다. 글로벌 시대에 도입한 지금 수많은 관광객이 여러 나라를 방문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그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친숙한 기반시설과 음식점 등은 관광객으로 하여금 좀 더 편안하고 친숙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이 기반시설에 그 도시의 특색을 살리는 것이다. 수많은 관광객을 모으기 위해선 현대적 기반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수 없기에 그 기반시설에 그 도시의 전통적인 모습을 조화롭게 섞는 것이다.

첫 번째로 그 도시를 방문할 때 처음 들어서는 곳에 도시의 특색을 느낄 수 있고 홍보될 수 있게 하여야한다. 만약 기차를 타고 그 도시를 방문했다면 기차역에 그 도시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이나 조형물을 설치해 놓고 관광객들로 하여금 그 도시에 대한 궁금증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이다. 공항이나 정류장도 마찬가지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더라도 도로 가편에 그 도시의 홍보사진이나 조형물을 설치하고 휴게소에도 전통음식 및 특색이 담긴 상품판매로 관광객들이 그 도시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호텔과 같은 숙박시설 역시
똑같다. 예를 들어 제주 같은 경우
한옥으로 된 호텔시설이 있다.
이렇게 그 지역의 전통가옥의형태를 띤 숙박시설을 만들어 놓거나 그 도시만의 전통과 특색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한다면 관광객들로 하여금 현대적 기반시설에 머물더라도 충분히 그 도시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할 것이다.

세 번째, 영국 런던 같은 경우에는 차가 많이 없기 때문에 찻길이 좁다. 그러나 도시가 발전하면서 차가 많아져 찻길을 넓히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인데 옛길과 건물을 허물지 않기 위해 버스를 2층으로, 또 교통이 혼잡해질까봐 땅속에 지하철까지 만들었다. 즉 도시의 문화적 특색을 손상시키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였다.

네 번째, 한국에는 안동이나 경주 등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지역이 있다. 각각의 지역은 오랜 과거부터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문화적 시설이나 유물이 존재한다. 현대기술의 힘으로 보수·공사를 하여 그것들을 더욱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했다. 이렇게 보존되어지는 역사적 시설과 유물 그리고 도시의 특색(전통)은 관광객들로 하여금 살아 숨 쉬는 역사를 더욱 심층적으로 즐기고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교통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관광객들의 접근을 더욱 용이하게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 여행사관광전자상거래] 여행사의 기능, 특성, 역할과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현황, 여행사 관광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향후 여행사의 개선 과제 분석
  •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즉, 여행상품의 생산판매마케팅 등을 통한 합리적 경영을 통해 이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전형적인 기업의 특징을 강하게 보인다. 법률적으로는 “관광자, 운송시설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하여 알선과 편의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고 관광자와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요소를 갖추었다는 점에서 공연은 입소문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고 또한 입소문을 일으킬 만한 요소 또한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본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의 공연예술시장 연구 중 공연예술 관객조사에 의하면 문화생활을 하고자 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신문방송, 본인의 취향에 이어 타인의 권유가 10.6퍼센트로 3위를 차지하였고, 공연예술소비 자는 보통 두세 달에 1회 정도의 공연을 접하고 있으며, 공연정보를 얻는 매체도 신문.잡지 등

  • [관광학원론] 국제회의업
  • 관광숙박업체, 여행사 등 컨벤션 관련 업계와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컨벤션을 중심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전략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민&관 합동의 컨벤션뷰로의 설비&추진과 함께 민간 국제회의 전문 운영업체를 육성해 나가야 한다. 우수 국제회의기획업 지정제도를 도입하여 자금지원과 교육훈련 등을 관광진흥개발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셋째, 3.지역특성을 감안한 적정한 규모의 컨벤션전문시설의 건립이 필

  •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고객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1등 한 자료입니다)
  •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객이 얼마나 높은 평가를 주는가를 알 수 있는 지표로서, 스칸디나비아항공의 상용고객 우대제도는 1999년에, EuroBounus는 3년 연속 전 세계 약 84,000명의 상용여행자들의 투표에서 세계 최고로 뽑혔다.2) 사우스웨스트항공사우스웨스트항공은 가족과 같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초고속 성장하였다. 이 회사는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전략

  • [회계원리](주)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2010)
  • 여행 산업계의 현황1.3.1. 여행산업의 정의여행업이란 관광진흥법 제 3조 항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당해 시설 이용의 알선이나 계약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는 관광진흥법으로 분류되어 있는 여러 관광사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부문이다. 우리나라는 관광사업을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