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네슬레, 나이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NDEX ]

I. 서론

II. 본론
1. 다국적기업의 윤리의 필요성
2. 다국적기업 윤리문제의 분류체계
3. 다국적기업의 윤리적 문제
4. 다국적기업의 윤리성 판정기준
5. 다국적기업의 윤리관리

(사례1) 네슬레(NESTLE) 회사의 윤리 문제
(사례2) 나이키(NIKE) 회사의 하청업체 관련 윤리문제
사례토론1/사례토론2

III. 결론
본문내용
(사례1) 네슬레(NESTLE)의 윤리적 문제

1. 네슬레 분유사건의 발단

1970대의 네슬레 분유 사건도 기업 횡포의 한 예로 잘 알려져 있다. 당시 네슬레는 아기 분유 제조업 부문의 강자였는데 아프리카 여러 국가들에서 분유를 팔아 이윤을 증대시킬 계획을 세웠다. 당시 아프리카의 여성들은 대부분 모유를 먹이고 있었는데 네슬레는 분유 소비를 이끌어내기 위해 모유보다 분유가 낫다는 광고를 퍼부었다. 토실토실하고 예쁜 아기들을 모델로 사용하여 네슬레 분유에는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어 건강하고 행복한 아기들로 길러준다고 선전했고 아기 엄마들에게 무료 샘플을 나눠주었다.
네슬레의 마케팅 전략은 주효했다. 점점 더 많은 아프리카의 엄마들이 무료로 받은 분유를 먹이거나 아예 분유를 사 먹이기 시작했고, 모유를 먹이지 않으니 자연히 더 이상 모유가 분비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분유를 계속 구입하게 되었다.
그런데 분유에는 모유에 들어있는 항체가 들어있지 않았고, 분유값이 비싸서 충분히 먹이지 못하는 엄마들이 많았던 데다가, 분유 타먹이는 방법을 잘 가르쳐주기 않아서 일부 엄마들은 강에서 퍼온 물에다 분유를 타서 먹이기도 했다. 결과는 뻔하고도 비참했다. 수천 명의 아기들이 죽어갔다. 많은 이들이 네슬레에 항의했지만 네슬레는 전혀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네슬레 불매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계속되고 법정 투쟁까지 간 후에야 네슬레는 마케팅 전략을 바꾸는 데 합의했다.

2. 사건 이해관계자들

유아용 분말우유 문제의 발단은, 국제연합 단백질 칼로리 권고 위원회에 의한 산업계 등의 협력 요청이다. 그러나 협력요청이 실패로 끝나고, 제 3세계에의 유아용 조합 우유의 판매촉진 활동을 중지시키려고 하는 소비자지지 단체가 네슬레사의 상품불매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국제기구와 소비자 지지단체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국제기구의 결정은 소비자운동의 정당성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국제기구나 소비자 지지단체의 요청에는 네슬레사는 처음에 대응책을 나타내 보이려고도 하지 않았다. 판매촉진 일변도의 활동의 변경을 하게 된 것은 대중매체의 (New Internationalist)의 비판기사 이후이다. 일반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진 미디어의 비판에 그 반향을 우려하여 대응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유아용 분말우유문제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던 것은 소비자 지지단체이다. 소비자단체는 네슬레사의 공격적 판매촉진활동이나 사회책임의 결여에 항의한 것 외에, 7년간의 보이콧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NIKE 나이키 사례
  • 나이키의 노력1. 최저 노동자 연령 상향2. 새로운 스텝 및 교육3. 하청업체 모니터링 강화4. 국제적 비영리 단체와의 관계개발도상국들의 노동자들의노동 기준의 개선을 위함Part III *기업 소개사건발단 및 1차 반응Life지 사건과 2차 반응결론 및 시사점*결론 및 시사점Part IIII 기업 윤리에 대한 공동기준 마련최고경영자의 윤리 경영에 대한 의식 변화 필요상생모형으로서의 전략적 윤리경영 실행*최근 관련 사례2. 이유IBM, MS, 소니 등 미국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6) 한국적 특수성(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9) 국내 기업의 사

  • [기업윤리] Pollution Haven과 기업윤리
  • Pollution Haven과 기업윤리목차I. 들어가며II. 다국적 기업들의 환경과 인권파괴 – 개괄적 분석III. 집중 분석 사례: Occidental Petroleum(Oxy)社IV. 문제의 제기V. Oxy 사례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 문제VI. 찬성론 – 기업이 외국의 낮은 환경기준을 이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1) 기업의 존재 이유: 이익 극대화2) 해당 국가의 이익: 개발도상국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크게 없다3) 자본주의 사회: 계약의 자유4) 개인 측면에서의 정당성VII. 반대론 – 기

  • 다국적기업 노동착취문제
  • 기업 사례#2 “No Sweat Apparel” 모든 제품 포장상자에 노동자들의 임금과 복지혜택을적어 넣어 제품을 파는 기업근로자들의 복지환경을 중시하는 기업 NSA인도네시아 근로자 최저임금의 +20%복지 및 근로혜택을 담은 쪽지를 상품에 동봄2011 미국 122개 대학이 선정한 사회-윤리적 기업3. 대 책노조 설립-유니온 숍 도입#3노동자들은 각기 스스로가 환경을 깨닫고, 스스로 살길을 모색해야 한다.노조 설립ILRF 지원유니온 숍국제노동 권리기금노조

  • [해외시장진출전략] 네슬레 성공사례
  •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6) 그 외 적극적 마케팅 활동4. 네슬레의 성공비결 정리1) 138년 전통, 세계를 아우르는 다국적 기업2) 시장성 간파하는 혜안 지닌 기업 5. 결론 Ⅴ. 한국에서의 현지화 실패와 보완점1. 노조와의 갈등으로 인한 직장폐쇄 1) 문제의 발단 2) 노조, “새 투자없이 과실만 빼내가”3) 사측, “한국 사업장 고임금으로 경쟁력 잃어”4) 동서식품에 뒤지자 사업 철수5) 해외진출시 문제점 - 현지 노조 등 경영문화의 마찰2. 정치적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