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네슬레, 나이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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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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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EX ]
I. 서론
II. 본론
1. 다국적기업의 윤리의 필요성
2. 다국적기업 윤리문제의 분류체계
3. 다국적기업의 윤리적 문제
4. 다국적기업의 윤리성 판정기준
5. 다국적기업의 윤리관리
(사례1) 네슬레(NESTLE) 회사의 윤리 문제
(사례2) 나이키(NIKE) 회사의 하청업체 관련 윤리문제
사례토론1/사례토론2
III. 결론
- 본문내용
-
(사례1) 네슬레(NESTLE)의 윤리적 문제
1. 네슬레 분유사건의 발단
1970대의 네슬레 분유 사건도 기업 횡포의 한 예로 잘 알려져 있다. 당시 네슬레는 아기 분유 제조업 부문의 강자였는데 아프리카 여러 국가들에서 분유를 팔아 이윤을 증대시킬 계획을 세웠다. 당시 아프리카의 여성들은 대부분 모유를 먹이고 있었는데 네슬레는 분유 소비를 이끌어내기 위해 모유보다 분유가 낫다는 광고를 퍼부었다. 토실토실하고 예쁜 아기들을 모델로 사용하여 네슬레 분유에는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어 건강하고 행복한 아기들로 길러준다고 선전했고 아기 엄마들에게 무료 샘플을 나눠주었다.
네슬레의 마케팅 전략은 주효했다. 점점 더 많은 아프리카의 엄마들이 무료로 받은 분유를 먹이거나 아예 분유를 사 먹이기 시작했고, 모유를 먹이지 않으니 자연히 더 이상 모유가 분비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분유를 계속 구입하게 되었다.
그런데 분유에는 모유에 들어있는 항체가 들어있지 않았고, 분유값이 비싸서 충분히 먹이지 못하는 엄마들이 많았던 데다가, 분유 타먹이는 방법을 잘 가르쳐주기 않아서 일부 엄마들은 강에서 퍼온 물에다 분유를 타서 먹이기도 했다. 결과는 뻔하고도 비참했다. 수천 명의 아기들이 죽어갔다. 많은 이들이 네슬레에 항의했지만 네슬레는 전혀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네슬레 불매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계속되고 법정 투쟁까지 간 후에야 네슬레는 마케팅 전략을 바꾸는 데 합의했다.
2. 사건 이해관계자들
유아용 분말우유 문제의 발단은, 국제연합 단백질 칼로리 권고 위원회에 의한 산업계 등의 협력 요청이다. 그러나 협력요청이 실패로 끝나고, 제 3세계에의 유아용 조합 우유의 판매촉진 활동을 중지시키려고 하는 소비자지지 단체가 네슬레사의 상품불매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국제기구와 소비자 지지단체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국제기구의 결정은 소비자운동의 정당성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국제기구나 소비자 지지단체의 요청에는 네슬레사는 처음에 대응책을 나타내 보이려고도 하지 않았다. 판매촉진 일변도의 활동의 변경을 하게 된 것은 대중매체의 (New Internationalist)의 비판기사 이후이다. 일반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진 미디어의 비판에 그 반향을 우려하여 대응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유아용 분말우유문제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던 것은 소비자 지지단체이다. 소비자단체는 네슬레사의 공격적 판매촉진활동이나 사회책임의 결여에 항의한 것 외에, 7년간의 보이콧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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