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의 구조와 지형 지배 이데올로기와 대항 이데올로기의 이념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정치의 구조와 지형 지배 이데올로기와 대항 이데올로기의 이념지도
- 목차
-
1. 민족해방 직후의 시기 (1945~53)
1) 해방정국 초기 이데올로기의 분화
2) 모스크바 삼상회의 결정 이후
3) 제1차 미소공위 중단 이후
4) 제2차 미소공위 재개 이후
2. 이승만 정권(제1공화국) (1948~60)
1) 이승만 정권의 이데올로기
2) 대항 이데올로기
3. 박정희 정권(제2.3.4 공화국) (1961~79)
4. 전두환 정권(제5 공화국) (1980~87)
5. 김영삼 정권 (1992~98)
- 본문내용
-
1~3대이승만
지배이데올로기
반공주의(북진통일이데올로기)
특징 : 1. 철저한 정치탄압과 정권유지의 수단
2. 스스로가 내세운 또 다른 이데올로기인 자유민주주의의 가식화
북진통일이데올로기 : 분단고착화와 현상유지의 논리로 사용했던 60년대
군사정권과는 달리 이승만은 대중동원과 체제 정당화 논리로 삼음
자유민주주의(표방)
특징 : 1. (표방) ‘사회주의적 민주주의(Socialist Democracy)’의 대항이데올로기 라는 의미에서 지배정치이데올로기로 채택되고 유포
2. 자유민주주의라는 표방을 통해 체제의 정당성을 얻으려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