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해방, 해방후, 탈냉전, 세계화시대, 통일 한국의 민족주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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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의 이념

Ⅲ. 지구적 신자유주의와 민족주의

Ⅳ. 해방후 민족국가 건설과 애국주의 경쟁
1. 해방과 민족국가의 상상
2. 노동계급의 애국주의 경쟁
3. 국민만들기와 침묵하는 노동계급

Ⅴ. 해방 후 한국 민족주의의 과제

Ⅵ. 분단후 남한과 북한의 민족주의
1. 남한의 경우
2. 북한의 경우

Ⅶ. 탈냉전체제와 민족주의

Ⅷ. 세계화 시대의 민족주의

Ⅸ. 통일과 민족주의 및 통일교육
1. 안보의 의미
2. 평화의 의미
3. 보편적 민족 논의
4. 통일을 위한 한국민족주의

Ⅹ. 결론
본문내용
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모든 대혁명에 영향을 끼쳤다. 민족주의는 각 국가의 문화적 특성과 자국의 실정에 맞는 민족주의 운동과 결부되어 근대국가를 형성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민족주의란 전체의지의 통일성과 정당성에 관한 생각 및 정주공동체(定住共同體)의 자연적 통일성과 가치 및 과제에 관한 관념이라는 두 가지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는 정치 사상 및 정치적 결단의 체계이다. 민족주의는 그 역사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동경 또는 고무(鼓舞)의 감정을, 혹은 증오 내지 혐오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동일한 개념 밑에서 혹은 자유와 독립으로, 혹은 억압과 침략을 뜻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로 근대 세계의 역사에서 정치적 단위를 이루고 있는 민족국가의 다양한 역사적 발자취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하나의 예로서 민족주의는, 국제주의와 연결되는 진보적인 측면이고, 다른 하나의 예는 전체주의, 쇼비니즘(chauvinism), 배타주의로 전화(轉化)하는 반동적 이데올로기의 면이다. 이러한 성격은 민족주의가 지배적인가 하는 것을 그 사회나 시대에 따라 그들의 사회가 위치해 있는 역사적 상황 및 사회적 구조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므로 민족주의는 대결과 갈등의 상황에서 가일층 요구되는 이념으로 남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민족주의는 때때로 타민족이나 타국민의 증오와 편견을 따르게 하며, 자민족 중심주의나 쇼비니즘(편파적 애국주의)으로서 내셔널 에고이즘으로 확대되기 쉽고, 민주적 이상이나 국민적 이념의 사명 등으로 상징되며 대개 자민족 중심의 세계관으로서 이데올로기를 갖게도 된다. 반면 국민적 일체감을 형성하여 민족의 단결과 에너지를 결집시켜 외부의 침입과 지배를 타파하고, 내부의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Ⅱ. 민족주의의 이념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민족(nation)의 생존, 동질성 유지, 번영을 목표로 하는 근대 이데올로기로 규정된다. 민족주의는 근대국가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으며 그것을 통하여 근대국가는 통치의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정치경제적 해석에 따르면 자본주의적 산업화가 요구하는 일정한 단위의 인구를 확보하기 위해서 '민족의 생산ꡐ이 요구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 종족적 집단은 하나의 민족으로 통합, 탄생하였다. 자본제로의 이행에서 필수적인 봉건적 신분제의 제거에서 민족주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구성원간의 적어도 형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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