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아미노음료 플로스마이너스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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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의 욕구
1) 다양한 기능성(건강), 기호 성이 강화된 음료에 대한 욕구 증대
2) 음료도 패션이다라는 인식의 대두

2. 음료 시장의 변화
1)Near Water음료시장 쇠퇴기로 진입 더 이상의 시장확대 기대 어렵다.

아미노산음료
1차 조 사
1차 결과
2차 조 사
2차 결과
본문내용
아미노산음료의 개발배경

1. 소비자의 욕구

1) 다양한 기능성(건강), 기호 성이 강화된 음료에 대한 욕구 증대

·최신 트렌드로 자리잡은 웰빙 열풍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최근 2~3년 동안 대다수 제품에 대한 소비 부진이 지속되는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웰빙 상품에 대한 추구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03년 한국의 사회지표'를 보면, 건강에 대한 관심은 98년 36.7%에서 2002년 44.9%로 8.2% 포인트가 증가한 반면, 경제문제는 98년 30.5%에서 2002년 24.5%로 오히려 6% 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경제·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체적 건강 및 정신적 여유에 대한 희망이 커지고 웰빙 상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기농 식품, 친환경/천연재료를 사용한 음식이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헬스케어, 요가는 물론 심리적 안정을 이루기 위한 명상, 아로마 요법 등 웰빙과 관련된 취미, 여가 문화가 대중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2003년 국내 건강기능성 식품 시장은 3.4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전년대비 13% 성장한 것으로, 한국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중앙일보 장세정 기자]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생활(Well-being)이 자리잡으면서 이와 관련성이 큰 제품의 수입도 늘고 있다.
이들 수입 품목 중에는 건강과 체중 감량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진 농산물과 기호품이 대종을 이루고 있으며 스포츠 및 생활 용품도 적지 않다.
6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웰빙 관련 제품의 수입이 올 들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2004-06-06

위의 신문 기사는 웰빙의 열풍으로 인해 웰빙관련품목의 수입 급증을 나타내는 표이다. 이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웰빙 열풍은 소비 패턴이 웰빙과 관련된 산업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러한 결과로 인해 사회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웰빙 열풍은 젊은 세대 가치관에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한 인재파견 회사에서 2030세대 남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직장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직장 생활을 통해 얻고 싶은 최우선 목표에 대해 경제적 부 28.1%, 자기가치 실현 17.9% 보다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절한 조화가 41.9%로 가장 높은 점수가 나타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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