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기업 전략(경영전략)의 성공/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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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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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성장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대우 ----------------------------- 2
(2) CMS ----------------------------- 3
(3) 손오공 ----------------------------- 4
2. 방어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NOKIA ----------------------------- 5
(2) 두산 ----------------------------- 6
(3) 한화 ----------------------------- 7
3. 원가우위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지오다노 ----------------------------- 8
(2) 미샤 ----------------------------- 9
(3) 한국미놀타 -----------------------------10
4. 차별화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나루미야 -----------------------------11
(2) 민들레영토 -----------------------------12
(3) 롯데제과 -----------------------------13
5. 초점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P & G -----------------------------14
(2) 현대자동차 -----------------------------15
(3) 엔씨소프트 -----------------------------16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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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김우중씨는 이른바 ‘박정희스쿨’의 경영학과 모범생이었다. ‘하면 된다’ ‘중단없는 전진’이라는 박정희 철학을 기업경영 현장에 적용해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신세대 경영인들이나 회사를 키운 뒤 30∼40배 비싼 값에 되파는데 익숙한 요즘의 벤처기업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국가와 국민, 회사에 대한 애정이 깊은게 박정희스쿨 졸업생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그러나 김씨는 박정희스쿨 출신의 부정적인 측면도 그대로 갖고있는 대표적인 기업인이다. 힘있는 정치권과 관계와의 은밀한 뒷거래에 익숙하고 종잣돈을 빌려 이 사업, 저 사업을 벌이는 차입경영, 팽창주의의 화신이었다. 기업인들은 물론 금융인들조차 혀를 내두르는 ‘금융 귀재(鬼才)’이기도 했다.
차입(돈빌리기) 위주의 몸집 불리기식 방만 경영으로 요약되는 그의 경영 패러다임은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새롭게 전개된 글로벌 경영시대에 어울리지 않았다. 내실을 다지지 않은 성장전략의 모순이 드러났지만 그는 시대의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기보다는 고집스럽게 자신의 경영스타일을 밀어붙였다. 그는 분명 고도성장기 한국 경제를 일으킨 일등공신이었다.
또 그의 일에 대한 열정은 귀감을 살만했다.
세계경영이란 이름 아래 방만한 경영을 하던 대우로서는 갚아야 할
- 참고문헌
- 이코노미21등 경제잡지와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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