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지원시스템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정의와 분류 에 대하여
2. 인간의 의사결정이론 중 Simon 교수의 '제한적 합리성 모델'에 대하여
3. 인간의 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적 모델'에 대하여
4. 인간이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한 사항인 '인지적 한계'에 대하여
5. 조직에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할 때 전략적인 접근법 중에서 '단계형모델'과 '점증형 모델'에 대하여
6. 조직에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할 때 전략적인 접근법 중에서 '쓰레기통 모델'에 대하여
7.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정치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8.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여러 가지 제약 요인에 의해 의사결정의 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와 같이 '의사결정의 질'을 저하시키는 제약요인들에 대하여.
9. 조직에서 그룹의사결정을 하게 될 때 빠지게 되는 '집단사고'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10. 의사결정시스템 구현 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11.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시 관련되는 세가지 기술 수준에 대하여
12. 중역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13. 중역정보시스템 도입 시 직면하는 조직에서의 저항과 극복 대책에 대하여
14. 중역정보시스템 구축의 성공요건에 대하여
- 본문내용
-
기업경영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은 단순한 업무의 자동화나 필요정보의 제공이라는 차원을 넘어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DSS)이라 한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탄생 배경은 사무작업을 보다 일관성있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경영관리에 필요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기업들은 대형의 데이터처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기업의 일상적인 거래업무를 자동화하고 통제하는데에는 성공적이었으나,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에는 실패하였다. 그 이유는 경영관리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접하는 문제의 유형과 상황이 매우 다양하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일상적 운영 및 관리통제를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들은 다양한 의사결정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1970년대에 의사결정을 수행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스캇모턴(M. Scott Morton)은 1970년대 초에 의사결정지원에 대한 개념으로 'Management Decision Syste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78년에는 킨(P. Keen)과 스캇 모턴의 저서에서 'Decision Support System'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기업경영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수의 대안을 개발하고, 비교·평가하며, 최적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초기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주로 비구조적(unstructured) 혹은 반구조적(semi-structured)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결정자가 데이터와 모델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대화식(interactive) 컴퓨터시스템으로 정의되었는데 이러한 정의는 너무 제한적이어서 최근에는 확대되어 정의되고 있다.
의사결정시스템은 전통적인 데이터처리와 경영과학의 계량적 분석기법을 통합하여 의사결정자가 보다 손쉽고 정확하게, 그리고 신속하고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aktjs***
(2005.05.29 21:12:38)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aktjs***
(2005.05.29 21:12: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