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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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목차
1. 21세기 기업의 조건
2. 기업윤리의 성공적 관리 조건
3. 학계, 업계, 정부의 역할
4.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1. 21세기 기업의 조건
강한기업(Strong Company)
기업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단에 관계 없이 강력한 경쟁력 요구

착한기업(Good Company)
사회의 일원
사회와 더불어 성장
8가지 조건 필요

<중 략>

3) 정부, 공공기관의 역할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강화하기 위한 윤리경영 환경조성에 핵심적인 역할 수행
① 관련 법규 제정 : 부패방지법 등 관련법규에 공익신고를 권장, 공익신고자의 신분 보장, 부당한 상사의 명령은 불복종을 의무화하는 규정 삽입
②부패범죄 양형기준 : 부정행위에 대한 판결양형이 비슷해지도록 대법원 차원의 ‘양형지군’ 작성
③ 정부조달품 입찰참가업체의 윤리성 기준 : 일정수준의 윤리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에 한하도록 입찰자격 제한, 입찰자격의 정기적 점검(부정당업체 관리)
④사회책임성 투자 권장 : 사회책임성 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를 권장하여 SRI의 수익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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