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지원시스템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중역시스템의 정의

2.중역정보시스템의 특성

3.중역정보시스템의 필요성

4.중역의 의사결정 과정

5.중역정보시스템 구축의 성공요건

6.중역정보시스템의 단계적 구축

7.중역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

8.중역정보시스템의 성공 구축 사례 ( 현대자동차)

9.랜드마크 (Landmark)사 의 중역정보시스템 성공사례

10.사마리탄 헬스 시스템의 중역정보시스템 사례

11.LG전자의 사례

본문내용
1.중역시스템의 정의


기업의 중역은 기업의 전반적인 활동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행동계획을 수립한다. 즉 중역들은 현재의 경쟁상황이나 기업의 성과수준의 이해,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위기 또는 새로운 기회의 발견, 그리고 시장, 기술, 기타 사업 환경에 있어서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예측 등을 통하여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기업의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중역들이 일반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환경을 살펴보면 많은 종류의 복잡한 전략적 문제가 상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이기 보다 비구조적이고 비정형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되며, 항상 시간적인 압박감에 시달린다. 또한 중역들은 기업 외부적으로는 협상가로, 내부적으로는 상호 합의를 위한 조력자와 의견충돌시의 해결자로 행동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중역들의 업무와 관련된 신속한 정보습득과 정확한 의사결정은 급변하는 기업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의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1) 경영자들의 정보획득 과정

일반적으로 중역들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중역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비공식적인 회합을 통해 얻고 있다. 즉 정치, 경제의 각 분야에 걸친 사회지도자층과의 만남의 자리에서 전략적인 정보의 핵심 사항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공식적인 기업 내외의 전략적인 정보는 조직구성원의 보고나 회의를 통해 요약되고 제공된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적인 정보는 일반적으로 몇 단계에 걸친 수정과 변경의 과정을 통해 경영자에게 도달하게 되므로 시간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의사결정에 바람직한 형태로 제공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메카에 대하여
  •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빌려쓰는 개념에 대해 조금씩 긍정적인 생각들이 생겨나고 있다.통계와 기사로 본 비즈메카의 현황과 인식현재 비즈메카 사업팀은 60여개의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연간 10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2003년)에는 전년대비 120%의 성장과 5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올해 매출 목표는 1000억원이라고 한다. KT의 비즈메카 사업팀은 300만 중소기업을 고객으로 보고 있으며, 지금 고객사는 33만 5000개이다. 비즈메카

  • 데이터웨어하우스 정의 및 특징
  • 시스템과 연계하여 -‘의사결정 지원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운영시스템으로부터 추출 변환 통합되고 요약된 읽기 전용데이터베이스’ - 로 정의하고 있다.최근 데이터 웨어하우징이라는 용어를 의사결정지원 기법의 총집합체로 확대 해석하여 경영진 관리자 분석가 등의 지식작업자들양질의 의사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는 정보시스템 환경의 구축을 중요시하고 있고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성공사례가 보고되고 있다.데이터웨

  • [독후감](독후감) 대한민국은 혁신중을 읽고
  • 성공사례를 만들어라, 혁신활동을 만들어라, 지속적인 체계를 구축하라 등 혁신성공을 위한 5단계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역시 중요한 것은“실천”일 것이다지난 봄 언젠가 교육이 있었다. 그때 강사분이 하시는 말씀이 아직도 기억 속에 생생하다 “저 앞에 보이는 유리창이 가까이 가서 보면 더러운데 멀리서 보고 그냥두자니 찜찜하고 닦자니 깨질 것 같고.” “우리는 여기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때 정답은 없었다. 하지만 이

  • [정보기술과 창업] 정보기술과 창업 연습문제
  • 지원부서이면서 전략부서: 정보시스템 조직은 기업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지원부서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정보화의 중용성이 강조되면서 정보시스템 조직의 전략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컴퓨터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시스템 조직에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기업활동과 관련된 데이터의 처리,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의 제공, 의사결정의 과학적 지원, 경쟁력제고를 위한 전략적 활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고객가치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회사소개’98.4월에 개점한 대형 할인마트2004년 현재 규모전국에 35개 매장 보유년 매출 3조 3천억원추진배경유통시장의 경쟁 가속화할인마트업계 후발주자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한국유통정보센터와 한국SCM민,관 합동추진위원회의 주도 아래 국내 최초로 LG생활건강과 유한킴벌리, 오뚜기, 제일제당, 풀무원 등 5개 제조업체와 2000년 4월 CRP 시범 사업을 시작추진목적 및 기대효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