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훈련]기업교육훈련의 목적,현황,동기유발, 기업교육훈련의 경영훈련,직능별교육훈련,문제점, 기업교육훈련의 사례,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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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훈련의 목적
1. 인재육성과 기술축적
2. 커뮤니케이션과 조직협력
3. 자기발전의 욕구충족과 동기유발

Ⅲ. 기업교육훈련의 현황

Ⅳ. 기업교육훈련의 동기유발

Ⅴ. 기업교육훈련의 경영훈련
1. CCS(Civil Communication Section)
2.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3.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
4. 비즈니스 게임(business game)
5. 역할연기법(role playing)
6.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1) 장점
2) 단점
7. 매니지리얼 그리드 세미나(managerial grid seminar)

Ⅵ. 기업교육훈련의 직능별교육훈련

Ⅶ. 기업교육훈련의 문제점

Ⅷ. 기업교육훈련의 사례
1. 작업훈련계획표에 의한 OJT 실시
2. 승진과 연계된 체계적인 Off-JT 실시

Ⅸ. 기업교육훈련의 내실화 방안
1. 디지털 인력 확보책으로서 개인주도 능력개발 지원제도
2. 일과 교육훈련의 결합을 통한 능력개발의 딜레마 해소
3. 디지털 인력의 직접양성
4. 숙련형성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도입
5. 콘소시엄․파트너쉽을 통한 훈련비용과 위험의 분담․공유
6. 기업 주도의 자격시스템 개발 및 훈련과의 연계
7. 정부지원제도의 확충
8. 근로자의 훈련에 대한 접근가능성 제고
1) 교육훈련의 유연성 제고
2) 디지털 낙오자를 위한 숙련형성․습득의 장으로서 공공직업훈련기관 확충
3) 개인주도 교육훈련에 대한 인센티브 제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주도의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제도는 나라에 따라 방법,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 및 정치체제의 성격, 그리고 이에서 비롯되는 노사관계의 성격, 교육훈련에 대한 이념이나 가치관의 차이, 교육훈련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나 관습의 차이 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대체로 보면 북유럽 국가 및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경우 개인주도의 능력개발에 대한 지원은 학습권, 생애교육 권리로서 법으로 보장되는데, 근로자의 경우는 일정자격이 되면 일정시간을 유급으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부여받으며(Paid Education Leave), 저소득자의 경우는 교육훈련기간 동안 생활비, 교육훈련비, 교통비, 육아비 등의 지원이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동시에 노동조합이 단체협약이나 노동조합 자체재정을 통하여 정부에 의한 개인의 능력개발지원제도를 보완하는 구도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의 경우는 개인의 능력개발지원에 대하여 법으로 구속하는 조항은 없어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제도는 Second Chance, Take Ten과 같이 저소득층에 대하여 지방정부에 의한 부분적인 유급교육훈련휴가제도(PEL)가 제한적으로 시도되는 정도이며, 있다면 개별기업차원에서 부가급여성이나 노동조합과의 단체협약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미국의 경우 역시 정부차원의 개인의 능력개발에 대한 지원제도는 실업자나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훈련지원제도인 Workforce Investment Act(전 JTPA)나 JOBS의 일환으로
참고문헌
ⅰ. 권대봉(1998), 한국 기업교육 사례연구, 서울 : 박영사
ⅱ. 강순희(2002),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ⅲ. 이창훈(2002), 기업의 요구 분석을 통한 기업 내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ⅳ. 이병희(2004), 기업훈련지원제도의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ⅴ. 장수용,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전략기업컨설팅
ⅵ. 한창균(2007),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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