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전략] P&G의 국제물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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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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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기업소개
2. P&G 국제물류전략
1) P&G 의사결정과정
2) P&G 물류혁신전략
3) P&G SCM
① 초기 로지스틱스 향상 실험
② CRP 물류 시스템(물류 제휴)
③ 주문, 선적, 대금청구시스템(OSB)개선
④ 가격정책방법의 혁신(value-pricing strategy)
⑤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4) 해외사례
① 북미
② 한국
③ 일본
④ 폴란드
⑤ 러시아
3.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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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북미지역 : 거래량이 많고 관계가 돈독한 도소매점에 대해서 전속 'Customer Team'을 조직해 매장 인테리어부터 물류까지 지원한다. P&G는 고객사의 물류 효율화를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월마트 본사 바로 옆에 코스터머팀의 거점을 만들어 매장 실정에 맞는 상품 배송시스템을 도입했고, 그 결과 재고가 줄어 매장이익을 올릴 수 있었다. P&G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통기업의 선호도를 얻어내는, 가격 이외의 경쟁축을 만들었다.
또한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일본의 도요타에서 도입한 저스트인타임(JIT)을 실행하였다.
2000년 이후 플로리다에서는 한두 명의 판매 담당자가 해당 사업 부문의 전 제품을 일괄적으로 주문받게 하여 고객(소매업자)의 전략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더 상세하게 알 수 있게 하였다.
※ P&G와 Wal-mart의 파트너십 구축
P&G와 Wal-mart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은 잘 알려진 유명한 사례이다.
초기에 두 기업은 상호적대적인 관계가 지속되고 있었다. P&G사는 스스로 마켓리더라고 생각하여 Wal-mart와 같은 대형유통업체의 요구에 쉽게 응하지 않았고 Wal-mart는 유통과정의 비효율성에 대해 줄곧 불만을 토로하고 있었다. Wal-mart는 이런 식의 신경전이 상호의 효율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P&G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상호 EDI와 거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고객동향을 쉽게 파악하여 물류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제안을 P&G가 전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P&G는 Wal-mart의 POS 데이터를 EDI에 의해 신속하게 파악하고 QR에 의해 신속한 발주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Wal-mart의 유통센터에서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재고보충을 좀 더 신속히 하였으며 이를 통해 종전에 2주정도가 걸리는 기간을 3~4일로 단축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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