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제] 식량난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1. 경제문제 - 식량난
수요의 확대
공급의 감소
2. 시장경제원리 측면에서 바람직한 상황 또는 제도
3. 시장경제의 한계 및 정부의 역할 필요성
4. 정부 개입에 따른 실패 위험성
5. 결론 및 바람직한 정책방향
수요 측면
공급측면
정부의 실패 위험성에 대한 대책
- 본문내용
-
공급의 감소
곡물 가격 상승의 또 다른 요인은 공급의 감소이다. 전 세계적인 온난화와 사막화, 물 부족 등으로 농지 면적이 축소되고 농산물 생산량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실례로 유엔환경계획에 따르면, 매년 500만 헥타르 이상의 땅이 사막화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규모 동물 전염병(광우병, 조류 인플루엔자, 구제역 등)도 식량의 안정적인 공급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편, 곡물가격 상승과 맞물려 자국의 식품 가격 상승 억제 등을 목적으로 각국에서 수출세를 부과하거나 수출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무역의 절대량이 부족해진 것도 공급 감소의 또 하나의 원인이다.
이 밖에도 원유 상승으로 인한 운송비의 상승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공급의 감소를 가져온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미국의 경제 전략을 들 수 있다. 즉, 미국 내 농식품 생산 기업과 미국이 스스로 식량 위기를 조장 및 이를 활용하여 발 빠르게 시장 지배를 가속화하고 전 세계인의 먹을거리를 독점하려는 경제 전략 때문에, 실제로는 아직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지만 전 세계적으로 식량난을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식량시장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고전 경제학파가 주장하듯 시장에 맡겨야 하는가, 아니면 정부가 개입하여 해결해야 하는가? 이에 대해 우리는 식량과 농산물의 생산 및 분배능률 증진 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FAO(국제식량연합기구)를 정부 FAO가 식량시장의 안정 및 전 세계인의 생활개선을 목적으로 국제 식량시장에 개입한다는 의미에서 정부로 인식.
로, 각국의 정부 및 식량 소비에 참여하는 전 세계인을 소비자로, 식량을 생산 및 판매하는 농민 또는 기업을 공급자로 설정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시장경제원리 측면에서 바람직한 상황 또는 제도
시장경제원리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식량시장의 상황은 식량시장이 파레토 최적의 상황이 되는 것이다. 파레토 최적 상황이 되려면 생산의 효율과 교환의 효율 두 가지에 대하여 다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전자에 대해서는 어느 한 재화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재화의 생산을 감소시켜야 하는 상태(다른 재화의 감소 없이 어느 재화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상태는 아직도 원료 ·재료에 여유가 있다는 증거로 최적배분의 상태로 볼 수는 없음)에 있을 것, 또 후자에 대해서는 어느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