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제품 가격으로 생각해보는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Contents
Ⅰ. 상점마다 다른 가격 : 가격분산
1 가격 분산이란?
1) 가격이란?
2) 가격분산이란?
2 가격 분산의 발생 요인
1) 판매자에 의한 요인
2) 소비자에 의한 요인
3) 제품 특성에 의한 요인
4) 시장 환경에 의한 요인
3 가격 분산의 사례
1) 점포별
2) 수입브랜드
3) 품목별 수입브랜드
Ⅱ. 제품마다 다른 가격 : 가격 차이
1 저렴한 제품 구매
1) 초저가 상품
2) 프로모션 상품
3) PB상품
2 제품 원가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
1) 신제품 가격 정책
2) 가격 차별화 정책
3 제품의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소비자의 자세
- 본문내용
-
Ⅰ. 상점마다 다른 가격 : 가격분산
1. 가격분산이란?
1) 가격이란?
①가격의 정의
ㄱ.경제학적 정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가 만나는 접점으로 궁극적으로는 경쟁자의 수에 의해 결정이 되는 요소이다. 수요곡선은 우하향 한다는 것은 가격이 낮을수록 판매량이 증가한다는 것을 말한다. 가격은 객관적으로 제품 서비스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수단이 된다.
ㄴ.마케팅적 정의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가 별개이기 때문에 경쟁자 기준으로 한 가격은 가격결정의 하나의 요소일 뿐이라고 본다. 가격이 낮으면 오히려 판매량이 감소하는 반원형 수요곡선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제품은 기능적 가치 뿐 아니라 경험적, 상징적 가치도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격에만 중점을 둔 의사결정을 하지는 않는다.
②가격의 의의와 역할
ㄱ. 가격의 의의
가격은 제품, 서비스의 사용, 수익으로 획득하게 된 추구편익의 반대급부적인 금전적 가치로써 의의를 갖는다. 또한 기업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보내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선택 시 고려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써 의의가 있다. 따라서 가격정책 목표의 최우선 과제는 최적가격(Optimal Price)를 알아냄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ㄴ. 가격의 역할
가격은 제품품질에 대한 정보제공 역할을 하며 기업의 수익(revenue)을 결정하는 유일한 변수이다. 기업에 있어 중요한 경쟁도구이며 최선의 공격수단이자 무너져서는 안되는 최후의 마지노선으로써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김영신(2003) “가격분산 및 구매이득에 관한 연구”
송미영(1997) “소비자시장의 가격분산과 구매이득에 관한 연구”
‘유명 청바지・운동화 수입가의 7배 폭리’ 2008.5.31 『서울신문』
‘천원이면 됩니다..초저가 상품 불티’ 2006.8.20 『YTN』
‘라끄베르, 연아 립스틱 원플러스원 행사’ 2010.2.25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대형마트 PB상품이 24% 저렴’ 2008.10.16 『연합뉴스』
‘넷북이 싸다고? 천만의 말씀!’ 2010.2.4 『연합뉴스』
‘지역별 주택가격 차별화 커질 듯’ 2010.3.28 『매일경제』
통계청 (2008)
mbc '불만제로' (http://imbc.com/broad/tv/culture/zero/)
Google 이미지 (http://www.google.com/imghp?hl=k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