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제품 가격으로 생각해보는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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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Ⅰ. 상점마다 다른 가격 : 가격분산
1 가격 분산이란?
1) 가격이란?
2) 가격분산이란?

2 가격 분산의 발생 요인
1) 판매자에 의한 요인
2) 소비자에 의한 요인
3) 제품 특성에 의한 요인
4) 시장 환경에 의한 요인

3 가격 분산의 사례
1) 점포별
2) 수입브랜드
3) 품목별 수입브랜드

Ⅱ. 제품마다 다른 가격 : 가격 차이
1 저렴한 제품 구매
1) 초저가 상품
2) 프로모션 상품
3) PB상품
2 제품 원가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
1) 신제품 가격 정책
2) 가격 차별화 정책
3 제품의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소비자의 자세

본문내용
Ⅰ. 상점마다 다른 가격 : 가격분산
1. 가격분산이란?
1) 가격이란?
①가격의 정의
ㄱ.경제학적 정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가 만나는 접점으로 궁극적으로는 경쟁자의 수에 의해 결정이 되는 요소이다. 수요곡선은 우하향 한다는 것은 가격이 낮을수록 판매량이 증가한다는 것을 말한다. 가격은 객관적으로 제품 서비스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수단이 된다.

ㄴ.마케팅적 정의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가격은 공급과 수요가 별개이기 때문에 경쟁자 기준으로 한 가격은 가격결정의 하나의 요소일 뿐이라고 본다. 가격이 낮으면 오히려 판매량이 감소하는 반원형 수요곡선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제품은 기능적 가치 뿐 아니라 경험적, 상징적 가치도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격에만 중점을 둔 의사결정을 하지는 않는다.

②가격의 의의와 역할
ㄱ. 가격의 의의
가격은 제품, 서비스의 사용, 수익으로 획득하게 된 추구편익의 반대급부적인 금전적 가치로써 의의를 갖는다. 또한 기업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보내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선택 시 고려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써 의의가 있다. 따라서 가격정책 목표의 최우선 과제는 최적가격(Optimal Price)를 알아냄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ㄴ. 가격의 역할
가격은 제품품질에 대한 정보제공 역할을 하며 기업의 수익(revenue)을 결정하는 유일한 변수이다. 기업에 있어 중요한 경쟁도구이며 최선의 공격수단이자 무너져서는 안되는 최후의 마지노선으로써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김영신(2003) “가격분산 및 구매이득에 관한 연구”
송미영(1997) “소비자시장의 가격분산과 구매이득에 관한 연구”

‘유명 청바지・운동화 수입가의 7배 폭리’ 2008.5.31 『서울신문』
‘천원이면 됩니다..초저가 상품 불티’ 2006.8.20 『YTN』
‘라끄베르, 연아 립스틱 원플러스원 행사’ 2010.2.25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대형마트 PB상품이 24% 저렴’ 2008.10.16 『연합뉴스』
‘넷북이 싸다고? 천만의 말씀!’ 2010.2.4 『연합뉴스』
‘지역별 주택가격 차별화 커질 듯’ 2010.3.28 『매일경제』

통계청 (2008)

mbc '불만제로' (http://imbc.com/broad/tv/culture/ze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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