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판촉] HITE(하이트) 브랜드 IMC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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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기업및 브랜드 소개
2.상황분석
1)환경분석
2)경쟁사분석
3)자사분석


본론
3.목표시장분석
4.마케팅전략분석
1)마케팅 목표및 브랜드컨셉
2)마케팅 믹스전략평가 - 4P

5.IMC프로그램 분석
1)IMC목표
2)IMC도구별 전략
-광고
-판촉
-PR
-이벤트

6.매체 분석
1)매체 스케줄링
2)매체 계획 (전략)

결론
7.IMC수행결과 평가및 제안점
8.참고문헌
본문내용

■ 1933.08 국내최초의 맥주 회사 창설(회사명: 조선맥주 주식회사)

1952.06 정부로부터 불하되어 민간회사로 발족(창립기념일)

1973.08 기업공개(3억 5천만원 공무증자), 자본금 26억 4천만원

1982.04 일본 산뽀로 맥주회사와 기술 제휴

1985.07 ‘칼스버그 맥주’ 기술도입 계약(덴마크 칼스버그사)

1993. 05 신제품 HITE맥주 개발 시판

■ 1998.03 사명변경:조선맥주 주식회사→하이트맥주 주식회사

2002.05 하이트맥주 100억병 판매톨파

2004.10 계열사 하이트소주 매각

2005.06 ㈜진로 계열회사로 편입

■ 2006.07 상반기 맥주시장 점유율 60% 최초 돌파

2008.04 하이트맥주 지주회사 전환 결정

2008.09 생산성본부 국가고객만족도(NCSI) 9년 연속 1위 수상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


(1)포화상태의 맥주시장
- 이미 포화상태의 맥주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20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맥주간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 지고 있다.

(2)최근에는 외산 맥주의 국내 유통이 확대되어 외산 맥주가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대체 제품군 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OB맥주의 ‘CASS’ 의 경우 초기 출시 당시부터 젊은 층을 타겟 으로 한 만큼 가장 활발하게 젊은 층을 공략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 알콜 CASS RED, 레몬향의 CASS LEMON, 그리고 고 탄산 저 알콜의 CASS 2X 까지 가세한 메가 브랜드 전략으로 젊은층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음.


OB맥주의 CASS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어 가장 큰 경쟁사로 대두됨. CASS의 경우 출시 당시부터 고 탄산을 내세우며 ‘톡’ 이라는 타겟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는 개념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ㅁ 출시 당시 일반 대학생을 활용한 광고와 함께 ‘톡 쏜다’라는 의미의 ‘톡’이라는
개념을 활용한 클럽 프로모션, 스포츠 마케팅 등 프로모션 전략을 시행,
- 또한, 젊은 층이 즐겨보는 스포츠지, 패션 잡지 등의 매체를 주로 활용하여 경
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

ㅁ 최근 젊은 층의 맥주 수요 증가 함께 톱스타 모델 전략으로 젊은 층에게 가장 인
기 있는 스타를 활용한 광고를 집행하고 있으며,
- 또한, 최근에는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 인터넷 매체를 중점적으로 활용.


■ 부동의 맥주 시장 점유율 1위
9년 연속 꾸준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맥주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한국인의 입맛에 꼭 맞추어진 제품
최초로 온도계마크 도입, 한국인의 구강구조에 맞는 하마캔 개발, 브랜드 키퍼제 도입
참고문헌
■참고자료

하이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thehite.com/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하이팸 http://blog.naver.com/hipam09/
랭키닷컴http://www.rankey.com/

■참고서적

브랜드 경영과 IMC <문달주저, 연장통>
IMC광고론 <한은경저, 커뮤니케이션북스>
IMC시대의 이벤트 기획론<김희진저, 커뮤니케이션북스>
통합된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정해동,박기철저, 한국언론자료간행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생생한 맥주마케팅 전쟁사례<박복동저, 명성출판사>
하이트 마케팅신화<박복동저,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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