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한국 FedEx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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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FedEx소개
3.FedEx경영철학
4.조직분석
5.효과/문제점
6.결론

본문내용
3. FedEx 경영철학과 관련 제도
가. 경영철학 : P-S-P(People-Service-Profit) 시스템
○ P-S-P(People-Service-Profit)는 FedEx의 경영철학이자 창립이념이다. 이 철학은 모 든 FedEx 활동에 적용되는 간결하고 포괄적인 원칙이다. FedEx는 직원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고 아낌으로써 직원은 고객이 요구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고객은 FedEx의 미래를 보장해주는 이윤을 안겨 준다. 대부분의 회사는 인재의 중요성 을 강조하지만 그 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FedEx는 이를 100% 실현하고 있다.
사람
(people)
직원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FedEx는 직원의 요구사항을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 줌으로써 직원들이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여 고객의 기대치가 충족되도록 노력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조직 내에서 모든 직급 간에 허물없이 터놓고 얘기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저마다 차별 없이 존중하며, 직원과 고객 간의 관계가 영원히 지속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
(service)
서비스는 FedEx가 존재하는 이유다. FedEx는 고객을 대할 때 최대한의 예의와 전문가 직업정신 그리고 존경심을 가지고 대한다. 서비스 수준을 과장하지 않으며 약속한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위해 노력한다.
이윤
(profit)
2개의 고리 즉, 사람-서비스가 지향하는 목표가 실현되면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윤으로 귀착된다. FedEx는 이윤의 일부를 직원에게 환원함으로써 이 고리는 다시 사람에게 연결된다.


사람

이윤

서비스


나. People 관련 제도
○ PA(Performance Appraisal) / SFA(Survey Feedback Action)
- PA(Performance Appraisal)는 Manager가 직원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일종의 인사고 과라고 할 수 있다. 1년마다 한번 씩 실시한다. 이 PA의 결과를 바탕으로 상부에서 직원들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보상을 한다. SFA(Survey Feedback Action)는 반대 로 직원이 Manager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분기마다 1회씩 이루어진다. 아랫 직원이 상사를 평가하는 제도는 타 회사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가 없다. PA와 SFA 이 두 가지 상호평가 제도는 FedEx 조직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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