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기아자동차의 변화와 정의선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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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패션 입은 특별한 '쏘울(SOUL)' 만나세요

◎ Lewin`s Model of Organizational Change

◎ 기아자동차 파업 이미지가 브랜드 경영 걸림돌

◎ 정의선 사장의 ‘디자인 경영’

◎ 쏘울 나온 뒤 기아차 보는 눈 달라져

◎ 결 론(Conclusion)


본문내용
최근 기아자동차가 로체 이노베이션, 모하비 그리고 쏘울 3종류의 신차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디자인 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사실 이전의 기아자동차하면 ‘현대자동차의 아류’, ‘자동차계의 2인자’라는 인상이 매우 강했지만, 최근의 기아자동차의 모습을 보면 마치 외국의 아우디나 포르쉐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굉장이 발전을 하였다.
기아자동차가 갑작스럽게 이런 멋진 자동차들을 만든 것은 단순히 우연이 아니고, 고작 몇 달 사이에 바꿀 수 있는 노력도 아니었다. 작년 가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기아자동차는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사장부터 사원까지 모두의 마인드를 바꾸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다.

◎ Lewin`s Model of Organizational Change
르윈의 기업 변화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크게 'Unfreeze' -> 'Change' -> 'Refreeza' 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 'Unfreeze'단계에서는 조직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변화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두 번째 'Change'단계는 변화의 방법을 실제 조직에 적용시키며, 그것이 조직내부에 깊이 스며들도록 노력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Refreeze'단계는 새로 도입된 조직의 문화나 관습이 완전한 그 조직의 가치관으로 자리잡는 단계이다.
이러한 르윈의 기업 변화 이론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가 변화한 것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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