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래의『영원한 이방인』분석 - 호미 바바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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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를 통해서 국민의 개념을 이해하여 보고 그가 주장하는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국민의 산포를 이야기 하고, 궁극적으로는 현재 산포된 이민자의 삶을 그린 소설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을 분석하고 탈식민주의이론을 적용함으로 이민자들의 정체성문제를 살펴봤습니다.
목차
1. 서론

2.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1) 바바 이론의 정체성
2) 국민의 산포 - 제3의 공간에 대하여
3) 탈식민적 글쓰기

3.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
1) 소개
2) 줄거리
3) 국민의 산포 - 이민자인 헨리와 존 강을 중심으로
4) 문화와 언어

4. 결론
본문내용
이처럼 탈식민적 글쓰기는 서구의 지배 담론에 의해 성전 화된 텍스트를 다시 읽고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씀으로써 혼성의 역사를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바바의 글쓰기 역시 육성언어에 대한 보충이지만 육성언어보다 더 근원적인 기호작용을 말하고 있으며 수행적인 공간을 열어 제치는 탈식민적 현장으로서 글쓰기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3.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

1) 소개
이창래는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세 살 때 가족이 미국으로 이민했다. 예일대 영문과를 졸업한 뒤 증권 애널리스트로 1년간 일하다가 그만두고 소설을 쓰기 시작했으며, 오리건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5년 발표한 데뷔작 󰡔영원한 이방인󰡕으로 헤밍웨이 재단상 등 크고 작은 문학상 6개를 수상하는 등 미국 문단의 주목 받는 신인 작가로 떠올랐다. 1999년 <뉴요커>가 ‘40세 미만의 대표적인 미국 작가 20명’ 중 한 명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미국 평단의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다. 1998년 미국 뉴욕시립대 헌터칼리지 창작과정 학과장을 거쳐 2002년부터 프린스턴 대학 인문학 및 창작과정 교수로 재직 중이다.

2) 줄거리
한국의 명문대를 나왔으나 미국으로 건너 온 뒤 야채상을 하며 돈을 벌기 위해 전쟁 같은 삶을 살았던 아버지. 언어의 장벽을 끝내 넘지 못하고 늘 주눅 들어 살다가 결국 세상을 떠나신 어머니. 하지만 그들의 아들 재미교포 2세 헨리는 미국의 명문대를 나와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하고 미국인 여성과 결혼하는 등 미국사회에 뿌리는 잘 내린 사람으로 보여 졌다.
참고문헌
• 호미 바바, 나병철,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사, 2002
• 이창래, 「영원한 이방인」, 나무와 숲, 2003
• 릴리 간디, 이영욱,「포스트 식민주의란 무엇인가?」, 현실문화연구, 2000
• 민경숙, 「호미 바바와 포스트콜로니얼 비평」, 인문사회과학연구, 1999
• 지봉근, 「바바의 탈식민 이론 연구 - 차이의 정치학」, 중앙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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