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의 도입배경과 국내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 제품 수명주기 관리)의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PLM 시스템을 분석하고, 국내 적용사례를 소개하고 PLM의 향후 발전전망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동일제목의 발표용 ppt 자료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PLM의 도입 배경
2. PLM의 발전 과정
3. 시스템분석
▶ PLM의 정의
▶ PLM 시스템의 구성과 구축범위
1)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2) CNM(Customer Needs Mgt.)
3) DMS(Direct Material Sourcing)
4) CPD(Collaborative Product Design)
5) PDM(Product Data Mgt.)
6) DME(Digital Manufacturing & Engineering)
7) R&D Foundation
▶ PLM 세부 시스템 내용 (NX Tool을 이용한 예)
1) 스타일링 및 산업 설계
2) 설계
3) 요구사항 중심설계
4) 시뮬레이션, 검증 및 최적화
5) DMU(Digital Mockup) 및 검증
6) 툴링
7) 가공
4. 국내 적용사례
• SL테크 (구 세양테크)
• (주)SL 테크 회사 소개
• PLM 솔루션 (CATIA V5) 도입 배경
• PLM 솔루션 도입 및 본격적 활용
• PLM 솔루션을 활용한 IMD(Innovation of Mold Design) 추진
• PLM 솔루션 (CATIA V5) 를 활용한 IMD 추진 결과
• 향후 계획
5. 향후 발전 전망
• PLM 개발 판매 업체및 시장 전망
6. 결론 및 소감
- 본문내용
-
이렇게 급작스럽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WTO 시대에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고부가/고품질 제품을 빠른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제품정보 관리시스템의 새로운패러다임은 2000년대에 들어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으로 바뀌었다.
제조 기업의 제품 정보 관리 시스템(PDM)은CAD, ERP, SCM, CRM, KMS등과 같은 기업 내, 외부의 시스템과의 전사적인 통합을 통하여 PLM 환경으로 진화하였고, 제품의 전 수명 주기를 통해 고객, 제조사, 공급업자 간의 제품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의 PLM 환경은 이제 선진 제조 기업들의 필수경쟁력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웹을 통한 정보 공유 환경의 요구는 각각의 기업 어플리케이션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XML, STEP 등과 같은 표준 중립 데이터 포맷을 통한 정보 공유와, EAI 기술을 통한 실제 기업간 정보교환을 점차 가속화 시키고 있다.
3. 시스템 분석
▶ PLM의 정의
PLM은 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의 약자로, 제품 라이프 싸이클 관리라고 한다. PLM에 대한 정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마자 정의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 IBM의 정의 : 가치 사슬(Value chain)의 주요 부문인 Enterprise Business Process(ERP, CRM, SCM)를 통합하고 e-business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 contents의 이용을 극대화하는 것
• SAP의 정의 : B2B Collaborative Engineering을 지원하기 위한 PDM의 확장되고 발전된 개념으로서 제품수명주기 동한 동안 일관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
- 참고문헌
-
• CAD, 디지털 가상생산과 PLM (노상도 외3명,2006)
• www.ugs.co.kr
• PLM GUIDE BOOK (CAD&Graphics, 2005)
• PLM전략 (ABeam 컨설팅 주식회사 전략비스,2006)
• 정보화 시대의 PLM (박성철,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