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백색 가전시장에서의 국제 경쟁력 비교 -하이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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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롤로그
2. 하이얼 그룹 소개
3. 한국 백색가전시장의 특성과 상황
4. 한국 백색가전시장에서의 하이얼과 한국 기업의 경쟁력 비교
5. 하이얼의 발전전략과 한국진출 성공요인
6. 에필로그
본문내용
셋째, 가전 산업은 반도체, LCD, 소형 모터, 자기 헤드 등 전자 부품의 대량 수요처로서 전자 부품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가격 하락을 촉진하며 이는 여타 전자 산업 기기의 가격 하락과 수요 확대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가전 산업은 소수 다국적 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생산 집중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소니, 샤프 등의 일본계, 필립스로 대표되는 유럽계,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한국계 기업이 전세계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기술혁신 및 대량생산과 대량 판매로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수익률은 낮은 반면, 생산 설비 및 유통에는 막대한 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적 특성이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제한하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마진이 적은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면서도 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주도 기업 중심으로의 집중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가전산업에서 최근 하이얼 그룹의 돌풍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으며, 최근 언론에서 회자되고 있는 하이얼의 한국진출에 관한 보도 또한 쉽게 접할 수 있다. 2005년 11월 30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하이얼은 국내에 32치 LCD TV를 99만원에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한국시장 공략을 선언하였다. 비슷한 사양의 국내 제품의 경우 가격대가130만~150만원의 수준임을 감안하면 얼마나 파격적인 가격인지 알 수 있다. 하이얼은 어떤 그룹이고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가격 면에서 강점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가전 기업들이 하이얼과 경쟁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2. 하이얼 그룹 소개
하이얼은 최고의 시장조사 기관 유로 모니터(EUROMONITOR)가 발표한 세계 2대 백색가전 브랜드이다. 산동성 청도에서 집단소유제 기업으로 출발해 1984년 파산위기 때 지금의 총재인 장루이민을 공장장으로 영입하였고, 독일 립헤르사의 기술을 받아들여 냉장고를 생산하면서 비약적인 도약을 거듭하였다.
현재 하이얼은 96개종 1만5천1백 여 가지의 제품을 생산하는 종합 가전 메이커로, 2000년 중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냉장고 생산 공장을 세웠으며, 이탈리아, 알제리 등 해외에 13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에는 중국 전체 기업 중 브랜드가치626억 위안(원화절상으로 약
참고문헌
LG홈쇼핑, 중국 하이얼가전 판매에 신중 [2003-11-05(디지털타임즈)]
LG경제 연구원“우리 안방 넘보는 중국 전자업체”
中 기업 브랜드 파워1위'하이얼'[전자신문 2005-08-31 08:32]
매일경제 2005-10-10“수입가전업체끼리 뭉친다”
[매일경제 1월 5일] [하이얼 연혁]
삼성경제 연구소 ‘가전산업’
산업연구원 홈페이지
서울 경제 신문 2005-10-10“수입가전업체들‘공동마케팅’추진”
중국최대 가전사‘하이얼’한국상륙 10달 [전자신문 2003-10-07 08:30]
하이얼 홈페이지
한겨레 2005-10-10 “수입가전 진입장벽 통매장으로 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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