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신자유주의와 노동유연화
Ⅰ. 신자유주의의 등장
(1) 자본주의 변화와 수정 과정
(2) 신자유주의의 개념
(3) 신자유주의와 노동유연화

Ⅱ. 노동유연화
(1) 비정규직의 개념
(2) 비정규직의 형태
(3) 비정규직 노동자 규모
(4) 비정규직 고용의 이유
(5) 효율과 노동통제의 측면에서 비정규직 고용의 이유
(6) 비정규직 고용의 문제점

3. 한국 사회 비정규직 현황
Ⅰ. 비정규직 규모
(1) 전체
(2) 남녀
(3) 연령
(4) 학력
(5) 성별 혼인 여부
(6) 노조가입

Ⅱ. 비정규직 임금․노동시간․노동복지
(1) 월평균 임금
(2) 노동시간
(3) 시간당 임금
(4) 사회보험 가입 및 노동조건 적용률
4.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
Ⅰ.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실태조사

Ⅱ.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고용에 관한 시계열적 분석
(1) 97년 IMF 이후 현대자동차의 고용조정
(2) 완전고용보장합의와 이중적·차별적 고용구조 창출
(3) 비정규직 노동자 활용상황
(4) 노동 강도의 강화

Ⅲ. 현대자동차 내 비정규직 상황
(1)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구조
(2)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조합 상황개괄
(3) 노조 설립 이후 기업의 탄압 양상

5. 끝맺으며

본문내용
무엇이 이토록 21세기 한국의 삶을 어렵게 하는 것일까? IMF 이후로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비정규직’이라는 말을 너무나도 흔히 들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익숙하지 않았던 이 단어가 이제는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하게 받아들여지는 나머지 오히려 언제부턴가 ‘정규직’이라는 것이 이제는 하나의 특권의식과 권리를 무의식적으로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과거에도 ‘비정규직’이라는 우리 귀에 그리 익숙하지만은 않은 고용형태가 이전에도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비정규직이라고 하면 조금은 특수하면서 낯설게 느껴지는 그러한 고용형태였습니다. 하지만 비정규직 종사자가 1997년 말 초유의 경제 위기를 맞이하게 된 시점을 계기로 급속히 증가하였고, 최근 들어 경기하락에 따른 구조조정 바람을 타고 기업의 합병 및 인수가 전에 없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이제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98년 당시 과거 한국경제가 IMF의 관리체제에 들어가면서 기업마다 살아남기 위한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갔고, 그 과정에서 기업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수많은 노동자를 해고하였습니다. 그 결과 실업률은 현저하게 증가하였지만 국민 전체의 뼈를 깎는 구조조정의 결과 한국경제는 위기에서 빠르게 벗어나고 다시 회복기에 들어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F를 극복한 국민들은 이제 실업률은 안정되고 비정규직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우리의 희망과는 너무나도 반대의 현실입니다. 비정규직은 줄어들기는커녕 점점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거기에다가 청년실업률의 문제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기아 자동차 노사분규
  • 자동차 전체와 그룹사인 현대자동차까지 관련이 있는 문제라며 그룹 차원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해 문제 해결이 간단치 않음을 내비쳤다.광주 비정규직센터 명동룡 소장은 기아차 사내하청 직원 450명을 정규직화한다고 해서 회사측의 부담이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기아차가 최고의 실적을 내는 과정에서 이들이 궂은 일을 묵묵히 해온 만큼 회사발전에 상당한 공을 세운 만큼 회사측이 결단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기아자동차 노사가

  • [노사관계, 경영, 마케팅, 사회문제] 우리나라 노사관계 쟁점
  • 현대자동차의 경우, 임금협상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대각선 교섭에서 금속노조는 임금외 단협사항에 대한 교섭을 지속적으로 주장하였다. (5) 하반기 노사관계 전망하반기에는 산업현장의 노사불안이 증가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주요 노사관계 불안분야는 산별분야 및 공공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민주노총은 하반기 투쟁의 핵심을 산별투쟁, 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 투쟁, 노사관계 법제도 개선 투쟁으로 상정하면서 하반기 투쟁의 성격을

  • 경영경제 한국의 노동조합의 기능과 산별노조
  •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노동조합은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를 보며, 노동조합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그 대안 점을 모색하고자 한다.또한 최근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산별 노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 최대 단일노조인 현대자동차 노조가 산별전환을 결정했다. 투표율91%에 찬성률71%였다. 기아차와 GM 대우 노조도 산별 노조 전환에 동의하였다. 대형사업장들의 산별 전환으로 다른 대기업 노조와 중소기업 노조의 산별 전환이 잇따를 것으로 보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현대 자동차 노사 분규 사례
  •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 의결(기존조항) ⑥차종이관이 필요할 시 90일 전 조합에 통보하고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 의결(신설조항)하였습니다. Ⅲ.결론 및 비평2003년도 현대자동차 노사분규의 특징은 개별기업 차원의 교섭을 넘어 전체 노사를 대표하도록 요구 받은 교섭이며 노조의 승리, 경영의 양보로 끝이 났습니다. 고용안정과 관련된 경영참가 요구의 강력한 표출을 나타냈고 열악한 비정규직 문제-사내하청도급, 일반외주도

  • [노사관계론] 기업 노사분규와 해결 사례에 대한 분석(현대 하이스코)
  • 현대 하이스코로 사명 변경 하 이 스 코기업 소개 2005년 매출액 2조 2천억 현대 그룹내 3위국내 상장기업중 50위내 현대 하이스코 사례 노사관계론P.*갈등 당시 기업의 분위기-갈등 당시 기업의 분위기-노조 조직도-정규,비정규직의 관계-분규의 흐름현대 하이스코 사례 노사관계론*애프터 런칭 프로그램입니다네버엔딩, 쇼!!현대 자동차,기아 자동차를 고객으로 하는 국내 대표 철강 기업동종 업계 중 유일무이하게 정규직 9년동안 무분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