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연구에 있어서 시스템이론(경영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하고 싶은 말
- 조직연구에 있어서 시스템이론 (경영조직론) 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시스템이론의 의의
2. 시스템의 정의와 속성
3. 개방시스템과 폐쇄시스템
4. 조직의 하위시스템
5. 시스템이론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4. 조직의 하위시스템
카스트와 로젠즈바이그는 조직을 환경과 부단히 상호작용하는 개방시스템으로 보고 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5가지 하위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다.
(1) 목표․가치적 하위시스템(goals and values subsystem)
이는 조직의 가장 중요한 하위시스템으로서, 조직이 사회․문화적 환경으로부터 가치를 받아들이고, 조직 자체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하위시스템으로 기능하여 전체 사회시스템의 목표달성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기술적 하위시스템(technical subsystem)
기술적 하위시스템은 조직의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방법, 기법 등을 포함한다.
(3) 사회․심리적 하위시스템(socio-psychological subsystem)
사회․심리적 하위시스템은 개인의 행위와 동기, 지위․역할․집단역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구조적 하위시스템(structural subsystem)
구조적 하위시스템은 조직과업의 분화와 이의 조정 필요성에 따른 통합, 권한관계, 커뮤니케이션, 작업의 흐름 등 조직의 공식적 측면을 포함한다. 이는 기술적 하위시스템과 사회-심리적 하위시스템의 가교역할을 한다.
(5) 관리적 하위시스템(managerial subsystem)
관리적
- 참고문헌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