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변천과 변화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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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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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혁신기법의 변천
1. 1950년 이전의 경영혁신기법
2. 1950~1970년대 경영혁신 기법
3. 1980년대 이후의 경영혁신기법
4. 2000년대의 경영혁신기법
◆ 경영혁신 변천과 이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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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혁신기법의 변천
1. 1950년 이전의 경영혁신기법
(1)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 (1911)
테일러는 근로자의 조직적 태업의 해소와 작업능률의 증진을 위하여 시간 연구와 동작연구를 하게 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과업을 설정하게 된다. 과학적 관리법의 기본정신은 노동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자본가에게는 높은 이윤을, 그리고 일류인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테일러는 노동자의 하루의 적당한 작업량, 표준과업을 과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하였다.
(2) 포드(Ford) 시스템 (1913)
20세기에 들어와서 생산의 기계화가 실현되고 노동조합이 출현하고 기업 규모가 거대화됨에 따라, 과업 및 차별적 성과급을 중심으로 하는 테일러시스템만으로는 작업자의 작업의욕이나 의사를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포드시스템은 생산능률의 향상을 작업조직의 철저한 합리화로 달성하려고 하여 개발된 작업체계이다.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법의 실시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하지만 고도로 발달한 기계화는 노동을 평준화 내지 수평화 시켜 노동자의 자율성을 점점 약화시키고, 노동자를 단순한 기계의 일부분으로 전락시키게 되었다.
(3) 인간관계운동과 호손실험 (1920~1932)
1920년대를 전후해서 테일러의 인간을 기계시한, 오직 능률향상을 위주로 한 능률의 논리나 비용의 논리에 비해 인간의 태도나 감정을 중시하는 감정의 논리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O.Sheldon은 대량생산체제하의 기업에서 이익추구만을 위한 능률향상 위주의 기업경영이 아닌 인간성을 중시하는 바탕 위에서 기업구성원 및 사회 전체의 복지를 추구하는 기업경영으로 기업목적이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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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2002.
삼성경제연구소 - 경영혁신, 불황탈출의 엔진
LG경제연구원
매일경제 트렌드 / 블루오션 전략으로 본 경영혁신 변천 2005-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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