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변천과 변화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경영혁신기법의 변천

1. 1950년 이전의 경영혁신기법

2. 1950~1970년대 경영혁신 기법

3. 1980년대 이후의 경영혁신기법

4. 2000년대의 경영혁신기법

◆ 경영혁신 변천과 이유


본문내용
◆ 경영혁신기법의 변천

1. 1950년 이전의 경영혁신기법
(1)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 (1911)
테일러는 근로자의 조직적 태업의 해소와 작업능률의 증진을 위하여 시간 연구와 동작연구를 하게 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과업을 설정하게 된다. 과학적 관리법의 기본정신은 노동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자본가에게는 높은 이윤을, 그리고 일류인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테일러는 노동자의 하루의 적당한 작업량, 표준과업을 과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하였다.
(2) 포드(Ford) 시스템 (1913)
20세기에 들어와서 생산의 기계화가 실현되고 노동조합이 출현하고 기업 규모가 거대화됨에 따라, 과업 및 차별적 성과급을 중심으로 하는 테일러시스템만으로는 작업자의 작업의욕이나 의사를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포드시스템은 생산능률의 향상을 작업조직의 철저한 합리화로 달성하려고 하여 개발된 작업체계이다. 생산의 표준화와 이동조립법의 실시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하지만 고도로 발달한 기계화는 노동을 평준화 내지 수평화 시켜 노동자의 자율성을 점점 약화시키고, 노동자를 단순한 기계의 일부분으로 전락시키게 되었다.
(3) 인간관계운동과 호손실험 (1920~1932)
1920년대를 전후해서 테일러의 인간을 기계시한, 오직 능률향상을 위주로 한 능률의 논리나 비용의 논리에 비해 인간의 태도나 감정을 중시하는 감정의 논리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O.Sheldon은 대량생산체제하의 기업에서 이익추구만을 위한 능률향상 위주의 기업경영이 아닌 인간성을 중시하는 바탕 위에서 기업구성원 및 사회 전체의 복지를 추구하는 기업경영으로 기업목적이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2002.
삼성경제연구소 - 경영혁신, 불황탈출의 엔진
LG경제연구원
매일경제 트렌드 / 블루오션 전략으로 본 경영혁신 변천 2005-05-24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변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각 부문을 그룹으로 나누어 부행장의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여 거대한 조직의 운영을 좀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기업금융부문과 개인금융(PB)부문, 자산운용부문, 여신관리, 리스크관리부문 등을 강화한 것이다. 이는 경쟁은행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조직혁신으로 보인다.2. 환경의 영향(1) 경제개발계획과 산업금융체제의 강화에 따른 금융기관의 재편1960년

  • [사업계획서]양념통닭 해외진출 사업계획서
  • 경영환경변화와 경영전략, 선정기업2. 해외시장 환경 분석3. 법률적 환경4. 해외 경쟁자 분석 - 중국 시장의 경쟁자의 강, 약점 및 전략 분석5 해외고객 분석Ⅱ 전략방향설정1. SWOT분석Ⅲ 투자 방식 : 합자경영기업Ⅳ 초기사업개요1. 입지선정2. 영업형태Ⅴ 마케팅 전략Ⅵ 조직 및 기능도Ⅶ 생산계획손익 분기점 및 예상 매출액구분 손익분기점(금액) % 추정매출 %매출액 730980 100 1156800 100매출원가 277780 38 436890 38매출 총이익 453200 62 717210 62판매

  • 경영전략론4C)환경분석의의와 일반환경및산업환경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0
  • 경영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일반적 환경 뿐만 아니라 경쟁자, 소비자, 시민단체, 주주, 정부 등 세부적 환경의 변화까지도 연구분석하여 생존과 번영의 길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우선 전략경영 패러다임의 변천을 8가지 경영을 중심으로 전개하기로 해볼 필요가 있다.(1) 인터넷 디지털 경영 : 패러다임의 혁신과 회계 시스템의 혁신(2) 투명성 기반 경영 : 기업의 경영종합진단 프로세스(3) 차별화 경영 : 고객 요구에의 적

  • 경영혁신의 기법과 방법론에 대한 자료
  • 경영혁신 기법들 3(1) 카이젠 3(2) 린 생산방식 4(3) 총괄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 5(4) 벤치마킹(Benchmarking) 6(5) 학습조직 7(6) 지식경영 7(7) 전자상거래 9(8) 비즈니스 다운사이징 9(9) 리엔지니어링 10(10) 동시공학 12(11) 리스트럭처링 12(12) 고객만족 경영 12(13) 스피드 경영 13(14)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 13(15) 가치분석 14(16) 패러다임 경영 14(17) 핵심역량 경영 14(18) 전략적 관리회계 154. 마치면서 165. 참고자료 161. 들어가면서변화의 속

  • [조직변혁] 경영혁신과 조직변혁 성공사례
  • 경영 공식이란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과거에 성공적이었던 방법도 환경 변화에 따라서는 오히려 기업을 몰락하게 요인이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변혁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일회적 혁신과 이 성공에 만족하여 안주하는 것은 진정한 기업의 health에 도움이 되지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 변혁(Transformation)이다. 그러나 이렇게 변혁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그 성공률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타 회사도 혁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