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 스미스의 자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고전학파 경제학의 철학, 고전학파 경제학의 주요학자, 고전학파 아담스미스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분석
- [경제학]고전학파 경제학사상의 정책과 철학, 고전학파의 경제학자, 고전학파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 고전학파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사상, 고전학파 경제학자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사상 분석
- [경제사상] 밀의 자유주의 경제사상
- 자유주의 분류, 자유주의 특징, 자유주의 패러다임, 밀 자유주의, 아담스미스 자유주의, 벌린 자유주의, 이광수 자유주의, 자유주의 관련 제언
- [고전경제학파][고전학파]고전경제학파(고전학파)철학,특징, 고전경제학파(고전학파) 아담 스미스,리카도,존 스튜어트 밀,토마스 멜서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경제적 자유주의가 대두된 역사적 배경
① 시장경제의 확립
② 의회정치의 확립과 의회 중상주의
2. 경제적 자유주의가 등장하게 된 철학적 배경
3. 국부론과 아담 스미스
4. 스미스가 생각한 정부의 역할
5. 아담스미스가 보는 복지, 교육문제
Ⅲ. 결론
- 본문내용
-
1. 경제적 자유주의가 대두된 역사적 배경
스미스의 생각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단초를 찾을 수 있다. 아담 스미스가 활동하였던 18세기 후반의 영국은 산업혁명이 시작되기 직전의 초기 자본주의사회였다. 이 시대의 영국은 의회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라는 근대사회의 두 기본적인 특징이 자체의 구조적 문제점을 드러낼 정도로 성숙하지는 않았으나, 그 기본적인 골격은 이미 확립되어 있던 사회였다.
① 시장경제의 확립
스미스가 살았던 18세기 영국은 이미 시장을 통한 분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의 분화가 상당히 진전된 상황이었다. 런던의 부유한 금세공인들 다수가 은행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시작된 은행은 18세기 후반에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고속도로와 운하의 건설로 교통망도 크게 발전된 상황이었다. 한마디로 스미스가 살았던 18세기의 영국은 상당히 발전된 시장경제사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시의 시장 경제, 곧 자본주의는 상업자본주의에서 산업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었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전형적인 문제들인 계급간의 갈등, 독과점, 주기적인 불황 발생 등이 심각하게 등장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스미스는 자본주의 경제에 대하여 매우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들 문제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하지 않았다.
- 참고문헌
-
안진환, 『애덤 스미스 구하기』조나단, B 와이트, 2003
김광수, 『애덤 스미스의 학문과 사상』, 해남 출판사, 2005.
이승환,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아담스미스, 김수행 역, 『국부론』, 동아출판사, 1992.
이근식, 『애덤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 리파랑 에크리, 2006.
이근식,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한길사, 19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