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학] Linear Programming 과 Queueing Theary 을 이용한 녹두 ‘F’미용실의 수익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본론Ⅰ
■ 본론 Ⅱ
■ 결론
- 본문내용
-
■ 서론
계량 경영학은 경영문제의 계량적 분석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계량경영학 팀 프로젝트는 계량적 분석 도구를 현실에 적용해 봄으로써 계량 경영학에서 배웠던 이론이나 분석 틀이 실제 경영의사결정에 있어 어떤 유의미한 정보를 창출하며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직접 체험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그리고 가능하면 현실의 기업들이 비교적 많이 이용하면서도 학부생의 수준에서 다루기 쉬운 분석틀을 다루어보기로 하였다. 그 결과 선형계획법과 대기행렬(queueing)이론 을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두 분석 도구를 이용하기 적합한 사례로서는 미용실의 수익구조를 분석하게 되었다. 미용실의 서비스 활동은 단순한 커트에서부터 여러 약품과 손질을 필요로 하는 각종 파마에 이르기까지, 각기 상이한 공헌이익을 창출하는 수익행태와 이에 대응하는 비용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미용실의 규모 자체는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접했던 예제와 수준이 비슷하고 학부생의 실력으로 분석가능 하리라 판단하여 미용실을 사례로 선택하게 되었다.
분석 절차는 1차적으로 실제 미용실을 찾아가서 필요한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계량 분석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만을 선별, 단순화하였다. 이렇게 정리된 자료에 선형계획법을 적용하여 수익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가장 많은 순이익을 창출하는 서비스 활동을 알아보았다. 2차적으로 앞서 얻은 정보에 다시 대기행렬(queueing)이론을 적용하여 선형계획법에서 얻은 결과를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는지 검토해 보았다.
■ 본론Ⅰ
이하 계량 분석에 사용한 아래 미용실의 자료는 녹두거리 ‘F’미용실에서 실제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하였으며, 분석의 용이성을 위하여 약간의 수정을 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 참고문헌
-
안상형 외, 현대 경영과학, 학현사, 1994 , p 646~558
이호우, 대기행렬이론, 도서출판 기술, 1996 ,p 288~2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