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주)한국코닥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코닥 소개
⑴ 회사개요
⑵ 회사연혁
⑶ 회사구조
⑷ 한국코닥의 미션과 비전

2. 한국코닥의 과거와 현재
⑴ 한국코닥의 연대별 핵심사업, 주력제품
⑵ 한국코닥의 시대에 따른 사업부의 상대적 비중 변화

3. 시대적 환경변화 및 대응
⑴ 시대적 변화
⑵ 한국코닥 각 사업부의 대응

4. 환경 분석
⑴ 외부 환경 분석
① Porter의 5-Force model
② 전략군 분석
③ 분석 결과
⑵ 내부 환경 분석
①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② 조직자원
③ Porter의 가치사슬
④ 분석 결과
⑶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① 한국코닥의 핵심역량-색에 대한 과학
② 한국코닥의 경쟁우위
ⅰ SWOT분석
ⅱ 경쟁우위 - 1, 앞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ⅲ 경쟁우위 - 2, 잘 갖추어진 인프라 (Kodak Express, KEX)
ⅳ 경쟁우위 - 3, 업계 1위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③ 경쟁우위의 지속

5. 전략 수립
⑴ 기업 전략
① 성장전략, 유지전략, 축소전략
② 성장전략 - 다각화
ⅰ 홈프린팅
ⅱ 인화지, 약품 시장
ⅲ 인화서비스
⑵ 사업 전략
① 전략적 제휴
② 시장에 맞는 차별화
③ 매스 커뮤니케이션 강화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한국코닥은 미국의 세계 1위 사진 관련 업체인 이스트만 코닥의 한국지사로서 1970년 국내에 처음 들어온 이후로 국내시장의 업계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해왔다. 하지만 90년대 후반부터 사회 전반적인 디지털화가 시작되면서 아날로그 산업인 필름과 카메라에 기반을 두었던 한국코닥은 디지털 관련 국내시장에서 다른 경쟁업체들에게 경쟁에서 뒤쳐지게 되었다. 각 사업부는 디지털화 되는 환경변화에 따라 사업부별 대응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디지털 영상 사업부의 경우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에 따라 상대적 부진을 겪고 있다. 이런 현 시점에서 한국코닥이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 우리의 주제가 되었다.
한국코닥의 외부환경을 분석해보면 시장잠재성장률이 높고 진입과 퇴거가 용이하다는 점이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자의 수가 많고 공급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 대체재들의 기술발달과 시장성장률이 높은 점 등은 위협요인이 될 것이다. 한국코닥의 조직구조는 매우 유기적이고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많은 특허, 잘 갖추어진 인프라, 우수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부족한 마케팅능력, 부실한 A/S 등의 약점요인을 안고 있긴 하지만 외부환경 분석에 따른 기회요인에 위와 같은 내부강점을 접목시킬 경우 디지털 관련 시장에서도 강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TOP을 위한 전략경영 2.2, 김언수, 박영사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위대한 기업을 위한 경영전략, 짐 콜린스/윌리엄 레지어, 위즈덤하우스
제조업의 디지털 경영전략, 김갑수, 영진출판사
국제경영정략, 이장호, 박영사
경영전략-창조성과 사회성의 추구, 오오다키 세이이치, 박영사
글로벌 시대의 디지털 경영전략, 김승환, 두남
경영전략 수립 A to Z, 임채완, 휴넷
경영학연습, 정순진, 도서출판 홍
매일경제신문, 2003/9/26
한국경제신문, 2004/1/4
전자신문, 2004/6/28, 2004/4/13
헤럴드 경제, 2004/1/29
중앙일보, 2004/4/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 nada5***
    (2015.05.11 10:54:0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Ⅰ. 조사 배경 및 목적 3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 41. 기업 개요 및 연혁 4(1) 기업 개요 4(2) 로고 52. 비전 및 경영이념 5(1) 비전 5(2) 경영이념 73. 사업 분야 8(1) 원자력 분야 8(2) 발전 분야 8(3) 담수 분야 9(4) 주단조 분야 9(5) 건설 분야 10Ⅲ. 성장과정 111. 창업기(1960s ~ 1970s) 112. 확립기(1980s ~ 1990s) 113. 수성과 확장의 조화(2000~) 12Ⅳ. 두산중공업 비전 전략 131. 1.0 비전 전략 (성장 전략) 132. 4.0 비전 전략 (미래 비

  • [기업경영][기업경영 사회적 책임][기업경영 니즈발견]기업경영의 의미,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성패,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분석
  • 한국사회에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을 촉구2) 글로벌 스탠더드는 결국 시장개방을 통한 자유경쟁의 촉진과 한국식 경영으로부터 미국식 경영으로의 상당 부분 전환을 의미3. Trend 3 라이프스타일 변화1) 직장에서는 프로정신에 입각한 개인주의가 확대되고, 가정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대2) 피곤한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현실도피 경향과 중산층 몰락에 따른 한탕주의 경향 대두3) 경제적인 관점을 모든 의사결정의 첫 번째 기준으로

  • [BPR사례](주) 두산의 성공사례
  • 경영진은 변화를 거부하다가는 공멸하고 만다는 것을 직원들에게 꾸준히 인식시켜 변화의 기류를 이뤄냈다. 두산은 96년 들어 미국 경영컨설팅사 매킨지에 의뢰한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경영 의사결정 기준을 매출 지향에서 현금 흐름으로 바꾼다. 이듬해까지 창업지나 다름없는 오비맥주 영등포공장을 팔고, 수익을 내고 있던 한국3M, 한국코닥, 한국네슬레의 지분을 전부 매각했다. 음료사업도 미국 코카콜라에 팔았다. 김진 홍보담당 이사는 ꡒ오비

  • [현대기업] 퍼시스 경영분석
  • 경영지원 활동1) 재무/회계 분야2) 인사/조직 분야3) 경영정보 시스템 분야4) 국제경영/무역 분야5) 연구/개발(R&D) 분야5. MB상의 범주에 의거한 퍼시스 경영활동 평가※ MB(Malcolm baldridge)상이란?1) 리더십2) 전략 기획3) 고객과 시장 중시4) 정보와 분석5) 인적자원 중시6) 프로세스 관리7) 경영성과6. 퍼시스의 현재 경영상황(SWOT분석관점에서)7. 앞으로의 전략 방향8. 타기업 사례 -『코닥, 필름만으로 영원한가?』9. 결 론※ 보고서 작성 후기 및 부

  • 영원한 호황 산업은 없다 다각화 전략의 필요성성공사례 올림푸스후지필름 실패사례 코닥
  • 전략 종류후지필름의 연혁다각화 전략 성공 후지필름기업의 경영 목표 수정 (세계 1위 코닥타도 ⇒ 탈 필름 구조조정)다각화 한 사업분야다각화 전략 실패 코닥필름기존 필름 관련 비즈니스를 고수그나마 필름 관련 비즈니스의 때를 놓침 디지털 카메라의 최초발명 – 그 가치를 알지못함어정쩡한 전략과 상품 코닥 파멸을 부름핵심사업에 집중한 코닥(미국) vs 핵심역량에 집중한 후지필름(일본) 올림푸스 기업연혁(주) 올림푸스 코리아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