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의류 산업 중국 소비와 시장의 특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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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중국의 의류 산업 중국 소비와 시장의 특징을 중심으로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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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의류 산업의 현황
2. 중국 의류 소비의 특징
3. 최근 중국 의류 시장의 특징
4. 중국 진출한 한국 기업의 사례
5. 중국 의류 산업은 블루오션 일까, 레드오션 일까?
- 본문내용
-
1. 중국 의류 산업의 현황
개혁 개방 이전 중국 패션 시장(1921-1978) -1921년~1949년 중국 방직 의류업의 풍운의 시대(중국 공산당 창립)
그 당시의 패션이 지금처럼 다채롭고 화려하진 않았지만 중국 패션 역사에서 절대 생략할 수 없을 만큼 중국 의류업 발전에 중대한 공헌을 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서구 근대 방직 기술 도입을 통한 민족 자본 방직 공업이 탄생하게 된다.
-1950년~1978년 중화 인민 공화국의 출범 속 의류 산업의 암흑기
토지 개혁, 문화 대혁명 등 정치 운동이 빈번히 대두되면서 국가 발전의 격렬한 파동이 이어지며 중국 국민 경제 발전은 점차 둔화되었고 물자 부족과 빈곤이 지속되었다. 따라서 방직 산업의 유일한 목표는 오로지 서민들의 추위와 더위를 막아 줄 의복을 보급하는데 집중되었다.
개혁 개방 이후 중국 패션 시장 30년(1978~현재)
브랜드 집단 창세기 사상적 속박에서 벗어난 중국 국민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의복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의류 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었다. 80년대 후반부터 부분적인 민간 자본이 시장에 진입했다.
90년대 중반부터 생산 공장들이 자주 캐주얼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기 시작했으며 외국 브랜드가 브랜드들도 속속 중국 내수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90년대 백화점은 다양한 브랜드들의 각축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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