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제분석] ISD모형에서의 설계자의 직무과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WMM 교육 프로그램 설계 취지 및 배경

Ⅱ. 기업교육담당자의 (교육훈련과정 설계) 직무분석
1. 기업교육담당자의 (교육훈련과정 설계) 직무
2. 직업명세서
3. 직무명세서
4. 작업명세서

Ⅲ. ‘소중한 것 먼저 하기 WMM 워크숍’ 설계
본문내용
Ⅰ. WMM 교육 프로그램 설계 취지 및 배경

구경택씨 (교육훈련과정 담당자/설계자)는 연수원에서 기업/조직의 시간관리를 진단하고, 컨설팅, 맞춤형 그룹웨어 등의 훈련과정을 설계한다. 어느 날, 구경택씨에게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의뢰가 들어왔다. 구경택씨에게 설계를 제안한 A 제조업체는 창업한지 5년 된 신생업체로 관리자급의 경력개발이 필요하며, 팀 내 업무 효율성이 낮기 때문에 팀의 관리자가 이에 대한 관리와 처방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관리자급의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 따라서 구경택씨는 과장~차부장급 고급관리자가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시간관리 프로그램 교육과정을 설계하기로 결정하였다.

 교육대상 : 과장~차부장급 고급관리자 대상
 교육과정 :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간관리 프로그램

구경택씨는 먼저 기존에 이루어지고 있는 시간관리 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였고 그 중에서 WMM 교육 과정을 A 제조업체의 니즈에 맞게 2일 work-shop 과정으로 기획/설계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ISD 이론 및 실천의 처방적 성향도 ISD이론 및 실천의 현실적합성 여부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면 현실 정합성(correspondence)과 적합성(appropriateness)이 결여되어 있는 이상적 처방이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놓여 있다.2) ISD의 한국화가 풀어야 될 숙제와 새로운 과제한국 산업교육에 ISD가 적용돼서 교육담당자들로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불과 수년전의 일이다. 그동안 대기업체를 중심으로 자체의 고유한 ISD 모형을 개발해서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해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정의,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ISD(국제다이얼통화), 기업교육의 요구분석,비용편익,사례,개선방안
  • ISD모형을 사용하는 사람은 Manual을 그대로 따라 하면 되지만 Manual에 처방되어 있지 않은 突發的 事態가 발생하면 이를 융통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또한 ISD 모형의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이 갖고 있는 창조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처음부터 배제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넷째, 설계의 예술적 측면을 부각시켜 수업설계자를 위한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과제이다. 수업설계자의 전문성은 복잡한 수업체제와 수업사태를 설계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과제이다. 특히 현재 공무원 연수 기관에서의 시스템 운영 실태를 보면 공무원 연수 기관 한 곳에서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타 연수 기관들은 그곳의 시스템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유사한 영역에 대한 중복 투자를 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예산 문제는 시스템 구축 문제와 인력 확보 문제와 직결되는 사항이다. 예산 문제로 인하여 시스템이 확보되지 못하면, 안정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어렵게 된다. 또한 예산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과제와 활동 분석, 학습자의성취수준에 맞는 수업ISD모형교수방법과 매체의 선택, 학습목표의 숙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레슨의 설계, 각 레슨과 전체 교수체제의 평가 등으로 구성ISD평가관찰 가능한 행동 측정을 강조ISD비판-거시적측면의 방법제시, 미시적 측면 고려가 부족-행동주의 철학에 치우침-관찰하기 어려운 측면을 소홀히 함-교수자에 비해 학습자에 대해서는 관심 부족② 인지주의-1970년대 시작해 1980년대 교수 설계자들에게 관심-

  • [인적자원개발] 제 5장 훈련 프로그램 개발 모형
  • 분석과정33개발단계35실시단계6평가단계37제 5장훈련 프로그램 개발 모형이란 ?개인개발과 많은 관련 핵심적인 활동인적자원개발 및 관련 학문의 하위영역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의 역할과 가치 큼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제 5장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1) 정의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그 영향력이 강한 모형이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Industrial System Development ; ISD) 모형.적절한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을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