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포스코의 국제화 과정과 경쟁우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외부환경
2. 내부 자원과 역량
3. 포스코의 성과

III. 결론 및 포스코 사례 분석의 시사점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철강산업은 세계화 성격이 강한 산업이다. 철강의 원재료가 되는 철광석과 유연탄 등은 생산지가 특정 지역에 편재되어 있다. 원료를 외국에서 수입해야 하므로 안정적인 원료수급을 위한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스코도 창립 초기에는 조업에 필요한 철광석, 유연탄을 수입에 의존했으나 73년 제 1차 석유파동 이후 해외 자원개발에 적극 나섰다. 78년 미국 타노마광산 개발을 시작으로 81년 호주의 마운트 솔리탄광, 82년 캐나다 그린힐스 탄광을 공동 개발해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있다. 또한 철강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세계적인 수요변동이 심하여 각국의 동향을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원료수급에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이 세계적으로 일어나므로 세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철강기업 포스코는 국가 대표 산업으로서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 철강산업은 기간 산업으로서 국가적으로 중요하다. 철은 '산업의 쌀'이라 불리울 만큼 자동차, 선박, 기계 설비 등 다양한 산업에 쓰여진다. 철을 주원료로 하는 많은 국내 산업들에 있어, 국내 철강의 품질이 우수하지 않거나 해외에서 수입하여 쓴다면 품질, 가격 경쟁에서 불리하게 될 것이다. 포스코는 우수한 철강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우리나라 중화학 공업들이 수출과 생산 양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가적 중요도가 큰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포스코는 지난 30년간 총 4억1878만t의 철강재를 생산해 한국을 세계 5위의 철강 생산국으로 견인했으며 국내에 생산량의 72%를 공급해 조선 1위, 가전2위, 자동차 6위의 수요산업 고도성장화에 크게 기여했다.
참고문헌
나병철, 철강산업의 전략적제휴의 유형분석과 한국 철강산업에의 시사점, 포스코경영연구소
문휘창 고영희, 포스코 경쟁력 분석:ser-M 모델, Moon&Ko, 2003
유승록 외, 동북아 철강 공동체 형성과 POSCO 대응 전략, 포스코경영연구소, 2002
윤동진, 한국철강기업의 국제화과정과 경쟁우위, 경영연구 제 30권 제 2호, 1996
윤현순, 세계 철강업계 경쟁구도 변화와 승자의 조건, 포스코경영연구소, 2003
Stephen Tallman, Internationalization, Globalization, and Capability-Based Strateg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5, 2002
Kenichi Ohmae, The Global Logic of Strategic Alliances, Harvard Business Review, 1989
서울대학교 사회 과학 연구소, 민족, 인간 그리고 세계: 포항제철의 기업문화와 이념, 오롬시스템출판부, 1992
오상봉,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을유문화사, 2000
임종원, 鐵鋼産業의 競爭과 協力 1,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조동성, 재미있는 경영이야기3, 유나이티드 컨설팅:서울경제경영, 1991-1999
포항제철 사사 편찬 위원회, 浦港製鐵 二十年史, 浦港綜合製鐵株式會社, 1989
포항종합제철 홍보실, 포항제철 30년 발자취: 1968-1998, 포항종합제철 홍보실, 1998
포항제철 사사 편찬 위원회, 迎日灣에서 光陽灣까지: 浦項製鐵二十五年史,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경제학] 산업공동화에 따른 취업구조 변화
  • 국제화 활동에서 파생되는 현상임은 자명하며 이러한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이 현상을 국제 경영학적인 시각으로 고찰하는 동기를 부여했다. 대략적으로, 본 글은 산업공동화 현상이 어떤 과정을 거쳐 발생되었으며 그 현황은 어떻고, 지금 문제점은 무엇인지 또 이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한 선진국들의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가져야되는 산업공동화 현상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대처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청년실업, 고

  • [글로벌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포항제철,SK텔레콤,삼성전자,삼성물산)
  • 경영자(CEO)들 사이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환경에서 포스코가 경쟁적 우위(Competitve advantage)를 계속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포스코는 지금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공급과잉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신규투자보다는 기존 설비의 효율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며 6-시그마 등과 같은 앞선 품질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생산방식혁신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간, 국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사례분석 및 시사점Ⅵ.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결책과 전략Ⅶ. 결론Ⅷ. 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지난 몇 십년간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방향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의 이러한 경제정책 기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기술, 임금, 생산능력에서 많은 격차를 낳게 하였고, 이는 결국 대․중소기업 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한 국가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 [기업이미지] 광고산업을 통한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 이미지제고방안
  • 국제화를 위한 과제:광고주 차원, 광고회사 차원, 정부 차원으로 나누어 제시 1 ) 광고회사의 과제 첫째, 선진국의 다국적 광고회사와 경쟁하기 위하여 광고의 과학화와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배양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광고산업은 되도록 이면 국내 시장개방을 지연하면서 그 기간을 이용하여 경쟁력을 키워 보려고 했다. 그러나 국내 기업 간의 경쟁만으로 경쟁력을 높이고자한 우리의 바램은 달성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

  • [국제경영] 포스코 기업사례분석
  • 경쟁기업 사례-LNM Group의 글로벌 경영“미니밀의 일관화 방식을 통하여 최저 원가로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철강사”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생산성을 시현하는 철강사” 지양경영목표성공요인전개과정 및 성과◆ 신속한 의사결정◆ 자율경영 및 책임경영◆ 종합적인 비용 절감을 도모◆ 국제화, 현지화된 기업 문화 구축◆ 효율적인 설비 투자를 추진◆1989년 이후 M&A를 통한 글로벌화 추진→2000년, 2244만톤의 조강생산, 세계 4위의 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