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포스코의 국제화 과정과 경쟁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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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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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외부환경
2. 내부 자원과 역량
3. 포스코의 성과
III. 결론 및 포스코 사례 분석의 시사점
IV.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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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철강산업은 세계화 성격이 강한 산업이다. 철강의 원재료가 되는 철광석과 유연탄 등은 생산지가 특정 지역에 편재되어 있다. 원료를 외국에서 수입해야 하므로 안정적인 원료수급을 위한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스코도 창립 초기에는 조업에 필요한 철광석, 유연탄을 수입에 의존했으나 73년 제 1차 석유파동 이후 해외 자원개발에 적극 나섰다. 78년 미국 타노마광산 개발을 시작으로 81년 호주의 마운트 솔리탄광, 82년 캐나다 그린힐스 탄광을 공동 개발해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있다. 또한 철강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세계적인 수요변동이 심하여 각국의 동향을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원료수급에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이 세계적으로 일어나므로 세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철강기업 포스코는 국가 대표 산업으로서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 철강산업은 기간 산업으로서 국가적으로 중요하다. 철은 '산업의 쌀'이라 불리울 만큼 자동차, 선박, 기계 설비 등 다양한 산업에 쓰여진다. 철을 주원료로 하는 많은 국내 산업들에 있어, 국내 철강의 품질이 우수하지 않거나 해외에서 수입하여 쓴다면 품질, 가격 경쟁에서 불리하게 될 것이다. 포스코는 우수한 철강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우리나라 중화학 공업들이 수출과 생산 양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가적 중요도가 큰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포스코는 지난 30년간 총 4억1878만t의 철강재를 생산해 한국을 세계 5위의 철강 생산국으로 견인했으며 국내에 생산량의 72%를 공급해 조선 1위, 가전2위, 자동차 6위의 수요산업 고도성장화에 크게 기여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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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병철, 철강산업의 전략적제휴의 유형분석과 한국 철강산업에의 시사점, 포스코경영연구소
문휘창 고영희, 포스코 경쟁력 분석:ser-M 모델, Moon&Ko, 2003
유승록 외, 동북아 철강 공동체 형성과 POSCO 대응 전략, 포스코경영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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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현순, 세계 철강업계 경쟁구도 변화와 승자의 조건, 포스코경영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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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사회 과학 연구소, 민족, 인간 그리고 세계: 포항제철의 기업문화와 이념, 오롬시스템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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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성, 재미있는 경영이야기3, 유나이티드 컨설팅:서울경제경영, 1991-1999
포항제철 사사 편찬 위원회, 浦港製鐵 二十年史, 浦港綜合製鐵株式會社, 1989
포항종합제철 홍보실, 포항제철 30년 발자취: 1968-1998, 포항종합제철 홍보실, 1998
포항제철 사사 편찬 위원회, 迎日灣에서 光陽灣까지: 浦項製鐵二十五年史,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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