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한국야구의 프로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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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모션이란?
2. 한국프로야구 관중감소현황과 이유분석
3. 학습모델
A> 게임산업(E-Sports)의 성공원동력
B> MLB의 프로모션 사례
4. 현재 한국야구의 프로모션 상태
5. 바람직한 프로모션 모델 제시.
본문내용
프로야구관중추세(2) & 감소 이유?

1995…1998…그리고 지금까지…IMF 사태.
월드컵 열풍으로 축구관객으로의 잠식
농구대잔치(95년 중반) 붐 -> 프로농구 97년 창설
스타크래프트를 중심으로 한 게임 붐. 게임방 열풍
메이저리그로 인한 스타 부재 및 관객분산.

-> IMF로 인해 시장이 좁아지고 스타의 부재로 시장의 힘이 약해졌으며, 축구, 농구와 게임 등 각종 대체제의 발생으로 수요의 분산이 이루어짐
-> 별도의 추가프로모션 미약하여 관객수 잠식당함.

모델제시 A> 게임산업 (2)

게임산업의 발달원동력?
청소년들이 직접 경험하는 “게임” 이라는 요소
젊은 타겟층에 부합하는 진행양식(캐스터, 해설)
홈페이지를 통한 활발한 팬 교류 유도 및 참여유도
(치어풀 제작, 승자예상 폴)
Cf> 치어풀? : 팬들이 직접 만들어 경기 당시 선수 앞에 걸어두는 일종의 응원메시지.

즉 스타리그를 중심으로 한 게임리그의 프로모션은 철저히 게임의 온라인적 속성, 그리고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실제로 즐긴다는 점을 이용하여 참여적 측면을 극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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