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경영론] 외국금융기관과 외국자본의국내시장진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금융서비스의 자유화에 관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시행하였다. 은행부문의 경우 비록 국경간 거래가 완전히 개방되지는 않았지만 상업적 주재와 관련하여 은행업법의 개정에 따라 외국은행도 국내에 현지 법인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외국인이 국내은행의 지분을 100% 보유하거나 이사진으로 참여하는 것도 허용되고 있다. 특히 공적자금이 투입된 부실금융기관의 해외매각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외국인이 기존 사무소나 지점의 형태 외에 합작 및 지분참여 등의 형태로 은행업에서의 국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2000년에 뉴브리캐피털은 제일은행을 인수했고, 2003년에는 론스타 펀드가 외환은행의 지분 51%를 인수하면서 경영권을 장악했다. 또한 최근에는 씨티그룹이 한미은행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국내 은행업으로의 공격적 진출을 선포했고 HSBC역시 제일은행의 인수를 놓고 뉴브리지캐피털과 협상중이라고 한다.
외환위기 직후 단기차익을 위한 투기성 펀드의 지분 인수가 두드러졌다면 최근에는 씨티그룹이나 HSBC같은 세계 최고의 금융기관들이 본격적으로 우리 금융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것이라는 점에서 그 충격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계유수의 금융기관의 진출이 선진금융기법의 도입을 통해 경영의 선진화, 금융인프라의 개선,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등 국제금융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 준다는 의견이 있는 한편 외국금융기관의 진출과 업무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국내 금융기관들의 업무기반이 잠식당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높아져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금의 추세는 자유로운 국제자본의 흐름 속에서 인위적으로 다스리기 힘든 현상이라는 의견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