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 롯데껌에 대한 전략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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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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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껌 시장 및 롯데 껌이 직면한 상황
2.껌에 대한 소비자 분석
3.껌시장 확대 방안
4.롯데 껌에 대한 소비자 분석
5.롯데 껌에 대한 브랜드 관리 및 전략
6.CONCLUSION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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껌시장이 직면한 상황
전체시장 규모는 1990년을 정점으로 점차 감소하여 2000년 기준 국내 생산자 기준으로 1500억원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 PLC(Product Life Cycle)상 성숙후반기 내지는 쇠퇴전반기로 판단된다.
2000년 현재 제품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맛, 향, 그리고 기능으로 구분되고 있다.
⇒ 기능의 경우 ‘입냄새 제거’ 정도만 소비자가 수용하고 있다.
롯데가 직면한 상황
M/S는 L사가 60%, H와 O사가 각각 20% 가량 점유하는 3사 지배구조로 형성되어있다. ⇒ L사의 Leading 그리고 H, O사가 Challenging하는 경쟁구조
새로운 변화의 시도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려는 공급자의 학습효과로 인하여 신개념의 상품(브랜드) 도입 노력보다 Me-too 전략을 구사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 시장의 정체성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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