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개발] 9장 팀의 감성적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감성과 규범의 언어
2. 집단 감성지능의 극대화
- 자기인식 능력을 가진 팀
- 자기관리 능력을 가진 팀
- 감정이입 능력을 가진 팀
3. 집단의 감정을 다스리는 리더
4. 감성적 차원에서의 조직의 실상
5. 감성적 조직으로의 변화
- Workshop
- 삼성전자 현업주도 학습활동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 팀의 감성적 현실
팀이 자신들의 집단적 감성의 실상을 접했을 때, 그들에게 팽배해 있던 습관에 대해 발전적인 재검토를 하게 되고 상황에 맞는 감성적 현실을 만들어내어 그것을 유지한 바람직한 사례들이 많다.
집단이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경우는 집단 스스로가 자신들이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있을 때뿐이다. 하지만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만으로는 변화가 일어날 수 없다. 집단 구성원들은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만 한다. 이때의 문제의 원인으로는 감성적 현실의 차원인 즉, 집단을 지배하는 기본 원칙 혹은 습관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칙이나 습관을 팀의 차원에서는 ‘규범’이라고 부르고 그보다 더 큰 조직의 차원에서는 ‘문화’라고 부른다.
일단 감성적 현실과 팀의 규범, 그리고 조직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집단의 이상적 전망을 세울 수 있고 그에 따라 현재의 일들을 미래의 전망에 맞춰, 그것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계획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잠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기 전에 ‘감성적 현실’이라는 말의 개념에 대해 팀의 차원, 조직의 차원으로 나누어 좀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99한국인재개발대회 / 한국능률협회 / 1999.12.7
주간경제 731호 2003.06.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