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글로벌 브랜드의 특징과 선호도 경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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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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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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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업 Research International/USA에서 실시한
서로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에
어떠한 가치를 두는지 41개국 소비자국에서 인터뷰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썻습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문장간격은 16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 목차
-
글로벌 브랜드의 특징과 선호도 경향분석
1. 서론
2. 글로벌 브랜드를 규정하는 3가지 특징
1> 품질신호(Quality Signal)
2. 글로벌 신화(Global Myth)
3.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4. 반미감정과 글로벌 브랜드의 상관관계
5. 이슬람국가 글로벌 브랜드 더 선호
- 본문내용
-
글로벌 브랜드의 특징과 선호 경향
1. 서론
소비자들은 글로벌 브랜드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그 가치가 훼손하지는 않을까? 이러한 질문은 비단 글로벌 브랜드의 본거지인 미국뿐만 아닌 우리나라에게도 상당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 경영사례분석가. 글로벌 브랜드의 특징과 선호 흐름에 대해 알아본다.
2002년 미국의 하버드 경영연구소에서는 시장조사기업인 Research International/USA와 공동으로 서로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 에 어떠한 가치를 두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2단계의 대대적인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했다. 41개국에서 소비자들에게서 '글로벌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핵심적인 특성들을 확인하기 위한 질적인 연구가 행해졌으며, 이들 브랜드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측정하고자 12개국 1,800여명의 소비자들을 상대로 직접 인터뷰 조사를 하였다.
2. 글로벌 브랜드를 규정하는 3가지 특징
이 연구 결과는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를 다음 세 가지 특성으로 규정짓고, 이를 기준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평가한다는 것을 상세하게 보여주었다.
- 품질신호 Quality Signal
- 글로벌 신화 Global Myth
- 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y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를 규정하는 요소로 많은 기업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미국의 가치(American values)는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1> 품질신호(Quality Signal)
소비자들은 국경을 넘나드는 기업간의 맹렬한 경쟁시대에 살고 있고 그 경쟁의 승리자(victor)에게 아낌없는 찬사를 보낸다. 포커스 그룹의 한 러시아 참여자는 "브랜드 제품을 사는 사람이 많을수록 품질은 더 좋아진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서는 스페인 소비자도 동의한다. "나는 글로벌 브랜드 상품을 좋아합니다. 타사제품보다 더 좋은 품질, 더 나은 개런티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자각은 종종 각종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설명에 논리적인 도움이 된다.
- Comment1: a Thai
"글로벌 브랜드는 "값비싼" 대가로 획득한 것이지만, 그에 비해 제품 가격은 합리적이라 할 만합니다."
Global brands are 'expensive', but the price is reasonable when you think of the quality.
소비자들은 글로벌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 라이벌 기업보다 더 빠른 속도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글로벌 브랜드란 "매우 역동적(dynamic)이고, 새로운(upgradeing)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 Comment2: an Indian
"글로벌 브랜드는 매우 역동적이고, 언제나 새롭게 변화합니다."
Global brands are very dynamic, always upgrading themselves,
- 참고문헌
- 2002 시장조사기업 Research International/USA 리서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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