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보르네오가구 세계화실패와 세계화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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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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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노력 및 실패
2부. 새로운 시장(중국)분석
3부. 중국가구시장 진출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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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에 창립한 보루네오 가구는 우리나라 가구산업에서 처음으로 세계화 노력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해외시장 개척노력으로 부분적인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투자의 방향성과 전략의 불분명, 그로인한 경제성 없는 투자로 인해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으며, 재정적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우리는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전략을 파악해서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창립 및 성장
보루네오 가구는 목재 수입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설립된 보루네오 통상으로부터 출발했다. 창업자인 위상식 사장은 목재의 단순한 수입보다는 가공을 통한 판매가 부가가치가 더 높을 것이라 판단하고, 1969년에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들여와 가구의 직접생산에 들어갔다. 그때 한국의 가구산업은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고작인 가내수공업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보르네오 가구가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가구 전문 생산업체이었던 것이다.하지만 그 당시 전통가옥에서 생활해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현대적 스타일의 가구가 잘 먹혀들지 않아서 판매부진 속에 재고만 누적되어 갔고, 1972년에는 외환은행의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그러나 7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사무실 건물의 신축바람이 일고 전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함에 따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사무실이 급속히 증가하고 생활관습이 바뀜에 따라 현대적인 제품들은 불티나게 팔렸고 순식간에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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