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보르네오가구 세계화실패와 세계화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노력 및 실패

2부. 새로운 시장(중국)분석

3부. 중국가구시장 진출 전략
본문내용
1966년에 창립한 보루네오 가구는 우리나라 가구산업에서 처음으로 세계화 노력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해외시장 개척노력으로 부분적인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투자의 방향성과 전략의 불분명, 그로인한 경제성 없는 투자로 인해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으며, 재정적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우리는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전략을 파악해서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창립 및 성장
보루네오 가구는 목재 수입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설립된 보루네오 통상으로부터 출발했다. 창업자인 위상식 사장은 목재의 단순한 수입보다는 가공을 통한 판매가 부가가치가 더 높을 것이라 판단하고, 1969년에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들여와 가구의 직접생산에 들어갔다. 그때 한국의 가구산업은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고작인 가내수공업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보르네오 가구가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가구 전문 생산업체이었던 것이다.하지만 그 당시 전통가옥에서 생활해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현대적 스타일의 가구가 잘 먹혀들지 않아서 판매부진 속에 재고만 누적되어 갔고, 1972년에는 외환은행의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그러나 7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사무실 건물의 신축바람이 일고 전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함에 따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사무실이 급속히 증가하고 생활관습이 바뀜에 따라 현대적인 제품들은 불티나게 팔렸고 순식간에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목 차세계화란?1경영환경의 변화2세계화의 필요성2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3해외 진출의 방법4해외 진출의 절차5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6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7성공한 해외 진출7실패한 해외 진출12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13성공한 해외 진출13실패한 해외 진출14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15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19들어가는 말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경영학]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진출에 대해서
  • 목차세계화란?1경영환경의 변화2세계화의 필요성2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3해외 진출의 방법4해외 진출의 절차5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6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7성공한 해외 진출7실패한 해외 진출12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13성공한 해외 진출13실패한 해외 진출14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15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19들어가는 말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 보고서해외직접투자제출일: 2005. 4.11Ⅰ. 해외직접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해외직접투자란 기업목표인 이익과 성장을 전제로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 업에 대한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뿐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등 기업의 제반 자원 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경영전략적 차원에서 해외직접투자는 수출의 상대

  • [경영학]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목 차‣세계화란?1‣경영환경의 변화2‣세계화의 필요성2‣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3‣해외 진출의 방법4‣해외 진출의 절차5‣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6‣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7•성공한 해외 진출7•실패한 해외 진출12‣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13•성공한 해외 진출13•실패한 해외 진출14‣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15‣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