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네오 가구의 국제경영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창립 및 성장

II. 본 론
2. 세계화
3. 세계화 전략 및 실패
4. 시장분석
5. 세계화 전략 분석
6. 실패의 원인
7. 새로운 시장(중국)분석
8. 중국가구시장 진출전략

III. 결 론
9. 시사점

본문내용
I. 서론

1966년에 창립한 보루네오 가구는 우리나라 가구산업에서 처음으로 세계화 노력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해외시장 개척노력으로 부분적인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투자의 방향성과 전략의 불분명, 그로 인한 경제성 없는 투자로 인해 경쟁력을 가지지 못했으며, 재정적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우리는 보르네오 가구의 세계화 전략을 파악해서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창립 및 성장

보루네오 가구는 목재 수입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설립된 보루네오 통상으로부터 출발했다. 창업자인 위상식 사장은 목재의 단순한 수입보다는 가공을 통한 판매가 부가가치가 더 높을 것이라 판단하고, 1969년에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들여와 가구의 직접생산에 들어갔다. 그때 한국의 가구산업은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고작인 가내수공업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보르네오 가구가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가구 전문 생산업체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당시 전통가옥에서 생활해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현대적 스타일의 가구가 잘 먹혀들지 않아서 판매부진 속에 재고만 누적되어 갔고, 1972년에는 외환은행의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그러나 7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사무실 건물의 신축바람이 일고 전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함에 따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사무실이 급속히 증가하고 생활관습이 바뀜에 따라 현대적인 제품들은 불티나게 팔렸고 순식간에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 요약 잘하셨고 괜찮은데.. 책 내용이랑 똑같네요~ 의견 부분이 거의없고 똑같이 복사한 부분이 넘 많습니다.
  • gayo***
    (2006.10.09 23:10:0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국제 기업이 해당시장을 평가, 투 자 여부를 결정하는 데 유 용한 시사점을 제시단점변수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평가가 복잡해짐변수들을 고려해야 하므로 개발적용에 있어 과다한 비용시간 소요국제화 초기에 있는 기업들 에게는 그 효용성이 적음국가 매력도와 경쟁력 측 정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정확성, 객관성 유지 문제해외시장진입 성공사례 - Romanson▶ 해외시장진입 - 경영자의 능력, CEO 김기수의 명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이와 같이 기술이전은 현대의 다국적 기업, 국제 기업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성 종류 등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기술이전 당사자 기업과 국가에 가장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기술이전에 대해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기술이전의 개념 기술은 일반상품처럼 국제교역의 대상이 되는 무형

  • 정부정책(정부-사회집단간의 관계, 정부의 3자적 관계)
  • 사례쟁점(1) 정책단계별 실패요인 및 조치방안① 정책 의제설정 단계 ’69년 극심한 한발과 ’70년대 초 세계적인 식량파동 발생, 간척농지개발(대상지 40만ha), 야산개발, 대단위농업종합개발(금강․평택․영산강․삽교천 등)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했다. 그 이후 새만금사업은 ’80년대 초 냉해로 인한 쌀 흉작을 계기로 논의가 본격화되어, ’80년대 중반부터 농지조성 목적으로 타당성분석, 관계부처 협의, 환경영향평가, 공유수면 매립면허 등 관련 절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목 차세계화란?1경영환경의 변화2세계화의 필요성2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3해외 진출의 방법4해외 진출의 절차5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6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7성공한 해외 진출7실패한 해외 진출12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13성공한 해외 진출13실패한 해외 진출14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15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19들어가는 말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 경영활동과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IKEA에게 온 위기와 그에 따른 대응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2. 기업소개1) 기업소개, 기업개요디자인이 좋고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도록 저렴하게 공급한다.O IKEA(IKEA) - 다국적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악새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국제기업.- 심플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최대 장점인 D.I.Y 가구.O 1943년 - 잉바르 캠프라드가 스웨덴에 설립. O 2011년 - 현재는 네덜란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